맘껏 먹고 마시고 즐긴 휴가철이 끝나고 다이어트에 몰입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보통 다이어트는 자신의 비만 유형에 상관없이 딱 두 가지로 나뉜다. 무조건 굶거나, 운동하거나.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제 살찌는 체질로 만드는 다이어트는 그만해야 할 때가 왔다고 경고한다.

자신의 비만 유형에 상관없이 무리한 운동과 식사조절은 요요현상을 경험하거나 근육에 무리를 주어 건강을 해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다이어트가 필요한 경우는, 몸 전체가 과체중인 ‘고도비만’, 복부에만 지방이 축적되어 있는 ‘마른비만’, 신체 중 어느 일부분만 통통한 ‘부분비만’ 등 제각각이다. 단기간에 살을 빼고자 하는 마음은 이해하지만, 장기적으로 날씬한 몸을 유지하고 싶다면 제대로 된 다이어트가 중요하다.

체형별 올바른 다이어트법에 대해 비만치료전문 비포앤애프터클리닉 성형외과 전문의의 도움말로 알아보자.

1. 전신비만을 위한 다이어트법

- 식사량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지만 절대 굶지 말 것. 하루 세끼, 조금씩 나누어 먹는다.
- 단백질 위주의 식단을 짠다.(두부 우유 삶은 계란 생선 연어 닭가슴살)
- HPL 지방분해주사의 경우, 특정 부위 지방을 녹이지만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해 전체적인 체중감소와 근육량을 늘리는 데 효과적이다.
- 단기간에 몸매의 굴곡을 만들고 싶을 경우, 지방흡입을 통해 원하는 부위의 군살을 제거한다.

2. 마른비만을 위한 다이어트법

- 의자에 앉을 때는 허리에 힘을 주고 앉는다.
- 식사 후 바로 엎드리거나 눕지 않는다.
- 걸을 때 엉덩이를 뒤로 빼고 가슴은 앞으로 내밀어 허리 근육으로 상체를 받치고 걷는다.
- 채식 위주의 식단표를 짜고 절대 굶지 않아야 장이 건강해진다.

3. 부분비만을 위한 다이어트법

- 비만 부위를 자주 사용하되 근육이 뭉치지 않도록 매일 밤 마사지를 해준다.
- 집중적으로 비만 부위를 이용하는 운동법을 익힌다.(예를 들어, 팔뚝살은 아령들어올리기, 허벅지는 누워서 자전거 타기 등)
- 비만 부위 지방을 흡입해 내어 상대적으로 빈약한 가슴이나 얼굴 등에 이식하는 줄기세포 자가지방이식 수술은 부분 비만을 해결하고 예쁜 몸매와 얼굴을 만들어 줄 수 있다.

지방흡입수술이나 지방분해주사 시술 등은, 완벽한 몸매를 만들어 주는 만능 치료법이 아니라, 잘 빠지지 않고, 꼭 빼야 하는 부위를 보다 빠르게 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치료법이라는 사실을 꼭 기억해 두고 적절히 활용하면 좋다.

다이어트 효과를 봤다 할지라도 요요현상이 온다면 지속적인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개선하지 않았기 때문이므로 항상 다이어트 후 지켜야 할 사항을 숙지하고 이행하도록 한다.

<다이어트 후 지켜야 할 생활습관 >

- 과식, 고칼로리 음식 섭취를 자제한다.
- 꾸준히 규칙적으로 운동한다.
- 피부 탄력관리를 위해 마사지나 고주파 레이저를 이용한다.
- 큰 옷은 되도록 입지 않으며 약간 끼는 듯한 옷차림을 유지한다.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