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의 변화와 수요량의 변화는 어떤차이가 있나
수요의 변화와 수요량의 변화는 어떤차이가 있나
  • 김동녘
  • 승인 2010.05.31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녘의 천방지축 경제읽기-8

김동녘 ⓒ 특급뉴스
소비자 이론을 공부할 때, 제가 아주 헷갈렸던 개념이 또 하나 있었습니다. 그것은 수요의 변화와 수요량의 변화였습니다. 처음에는 수요의 변화와 수요량의 변화를 같은 개념으로 파악했었습니다. 그런데 그와 관련된 시험문제를 풀다가 틀리는 불상사가 발생하고 말았습니다. 그 이후, 두 번 다시는 이와 같은 유형의 시험문제에서 똑같은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생각에서 수요의 변화와 수요량의 변화를 철저하게 학습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미 앞에서 말한 것처럼 수요곡선은 가격과 수요량의 관계를 그림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여기서 수요량은 구매력(경제학에서는 돈을 ‘구매력’이라고 말합니다.)을 가진 소비자가 특정한 가격수준에서 구입하고자 희망하는 구체적인 수량을 말합니다. 즉 ‘사과의 시장가격이 1,000원이라면 나는 10개의 사과를 구입하겠다.’에서 10개의 사과가 수요량입니다.

그에 반해 수요는 수요량처럼 구체적인 의미를 갖는 개념이 아닙니다. 즉 재화나 서비스를 소비하고 싶은 추상적인 욕망을 뜻합니다. 가령, X상품에 대한 수요(Dx)는 X상품의 가격(Px), 다른 상품의 가격(Py), 소비자 소득(I), 기호(T; taste), 소비자 수(N; number), 미래에 대한 기대(E; expectation) 등에 의해서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X상품에 대한 수요함수를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Dx = F(Px; Py, I, T, N, E...)

그런데 임의의 한 수요곡선은 위 함수에서 세미콜론(;) 다음에 있는 Py, I, T, N, E의 변수들은 일정불변이라고 가정한 상황에서 Dx와 Px의 관계만을 나타낸 것입니다. 다시 말해 해당 상품의 가격을 제외한 다른 변수들의 값이 일정불변인 상황에서 X상품의 가격이 오르면 X상품의 수요량은 감소하고, X상품의 가격이 하락하면 X상품의 수요량은 증가하는 것이 다름 아닌 수요의 법칙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동일한 수요곡선상의 움직임으로 나타납니다. 우리는 동일한 수요곡선상의 이동을 수요량의 변화라고 정의합니다. 위 그림에서 a점에서 b점으로(또는 b점에서 a점으로)의 이동이 수요량의 변화를 의미합니다.

한편, 위 수요함수에서 일정불변이라고 가정했던 변수들, 즉 Py, I, T, N, E에서 어느 변수 하나만 변해도 이제는 수요곡선 자체가 이동하게 됩니다. 우리는 수요곡선 자체의 이동을 수요의 변화라고 정의합니다. 위 그림에서 a점에서 c점으로(또는 c점에서 a점으로)의 이동을 수요의 변화라고 정의합니다.

이제 우리 친구들이 틀리기 쉬운 내용에 대해서 다시 한번 주의를 환기시키고자 합니다. 수요량의 변화와 직결된 변수는 해당 상품의 가격뿐입니다. 그리고 수요의 변화와 직결된 변수는 해당 상품의 가격을 제외한 다른 변수, 이를 테면 다른 상품의 가격, 소비자의 소득, 기호, 소비자 수, 미래에 대한 기대 등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러면 적어도 2점~3점을 쓸데없이 감점을 당하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친구들의 냉철한 판단과 꼼꼼한 정리를 기대합니다. 유비무환은 군대에만 적용되는 게 아닙니다. 우리들을 힘들게 하는 시험에서도 그대로 적용된다는 사실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친구들의 파이팅을 빕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