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대학교가 ‘본부이전 공약 철회 의사’를 밝히자 공주시민과 각 시민사회단체 등은 노골적으로 공주대를 맹비난하고 나섰다.

공주대학교가 ‘본부이전 공약 철회 의사’를 밝히자 공주시민과 각 시민사회단체 등은 노골적으로 공주대를 맹비난하고 나섰다.

특히 ‘공주대학교 교명변경과 본부이전 저지 범공주대책위원회’는 정작 중요한 것은 본부이전 철회가 아니라 '교명변경 부분'이라면서 “공주대가 명분 쌓기에만 몰두하는 것 같다”며 냉담한 반응을 보였다.

공주대의 ‘본부이전 철회의사’를 접한 한 시민은 “먹고 살기도 빠듯한 이 마당에 아무 죄 없는 공주시민을 볼모로 장난하는 것 아니냐”고 말하고, “공주대의 처사는 60년 가까이 된 나무를 뿌리 채 뽑는 것과 같다”며 비난했다.

공주시 신관동 이모씨는 “최근 각 대학들이 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기업 CEO들을 대학총장으로 초빙하는 실정”이라며, “공주대는 교명변경·본부이전 운운하기 전에 먼저 그런 자구책을 마련하는 것이 오히려 마땅하다”고 말했다.

특히 공주대의 본부이전 철회의사에 대해 정재욱 수석대표(범공주대책위원회)는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다 안 되니까, 그나마 한 마리라도 잡으려는 것 아니냐?”며 비난했다.

또한 “공주대의 김재현총장이 선거공약이어서 물러설 수 없다면, 그것은 분명히 명분 없는 싸움이 될 것”이라고 충고했다.

정 수석대표는 이어 “교수회, 직원회, 학생회 등의 지지성명서 발표에 있어서도 진행방식과 대표성에 있어서 근거가 부족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우삼용운영위원(농업경영인 공주시협의회장)은 “절이 싫으면 중이 나가야지, 절을 옮길 수는 없지 않느냐”며 “교명만 바꾼다고 유명대학이 되는 것이 아니라 대학 관계자들의 뼈를 깍는 자기희생과 노력에 의해서만 가능하다”고 꼬집었다.

이를 접한 장원석회장(공주시강북발전협의회)은 “제 삼자인 외부 전문가에게도 자문을 구해 본 결과, ‘교명변경은 현재 시점에서 합리적인 대안이 아니다’라는 견해도 있었다”고 말했다.

또 “역사와 전통은 하루아침에 이뤄지는 것이 아님을 삼척동자도 다 아는데 참 안타깝다”고 말하고 “공주대가 현재 각 사회단체를 대상으로 일대일 설득작업을 펼치고 있다”며, “거기에 결코 현혹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주대총동창회 이춘우명예교수(교명변경반대투쟁위원회 실무추진위원장)는 이에 대해 “대학개혁의 첫 삽이 ‘교명변경’이라는 것에 동의할 수 없으며, ‘교명’은 고유명사로 ‘교명’ 때문에 발전하지 못한다는 논리는 전혀 설득력이 없다”고 반박했다.

또한 “공주대의 논리가 옳다면, ‘보스턴대’, ‘스탠포드대’, 고작 인구 5만의 작은 도시에 있는 ‘캠브리지대’ 등 지명을 딴 세계 유수의 대학들은 무엇으로 설명할 것이냐”고 반문했다.

이어 “교명 때문에 지방자치단체로부터 경제적 지원을 받지 못한다는 논리 또한 근거 없는 억측으로, 지방자치단체의 지원기준은 교명이 아닌 능력과 실력에 있음을 알고 진정한 대학발전을 위해 올인(ALL IN)해 달라”고 촉구했다.

공주시 관계자는 이에 대해 “국립학교의 교명변경은 대통령령을 바꿔야 가능한 것으로 공주대 김재현총장의 권한 밖의 일”이라고 말했다.

또한 “교육인적자원부의 지침에 의하면 지역의 의견수렴절차를 이행토록 규정하고 있고 특히, 지역시민 반대서명서(2만7,000여명)를 교육인적자원부 등에 제출해 놓은 상태”라고 밝혔다.

또 “국립대학교의 대학본부(단과대학, 학과) 등의 이전에 관한 권한 또한 교육인적자원부장관에게 있다는 교육부 회신을 받은 바 있다”고 밝히고, “흑백논리를 앞세워 싸우기보다 서로 상생 발전할 수 있는 길을 찾아보자”고 제안했다.

한편, 오는 12일 오후 3시 공주시 새마을지회에서 범공주대책위원회와 공주시, 공주시의회, 공주대 관계자 등이 한 자리에 모여 해결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