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리 스콧(Gary P. Scott)이 쓴 책으로 ‘인생의 정상에 서기 위한 전략’이라는 부제가 붙어 있다.

벌써 오래된 책인데 일반적인 인생 성공전략에 관한 책인 줄 알고 제쳐두었다가 들춰보니 대단한 국제 산악가이드이자 암벽등반가 20년 넘는 세월 동안 히말라야를 서른 번 넘게 등반한 걸 포함해서 세계 각 지역에서 탐험과 등반을 계속한 대단한 사람이 직접 경험을 토대로 쓴 책이었다.

“우리의 인생은 진정 커다란 산이다” - 서문 중에서

저자는 필생의 꿈인 에베레스트를 오르기 위해 준비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깨우친 10가지 교훈을 전하고 있다. 성공 경험은 물론 처절한 실패 경험을 통해서도 값진 교훈을 길어 올리고 있다. 목표를 세우고 성취하는 법, 의심과 두려움을 극복하는 법, 최고의 성과를 올리는 법을 익혔다고 말한다.

제1교훈 : 자신의 산을 선정하라.

특별히 생각할 시간을 마련하고, 시간과 재정의 자유 가정한 후, 장기목표와 단기목표, 예상되는 장애물을 적어보고 나의‘산’을 결정하라.

제2교훈 : 기술을 연마하라.

목표성취에 필요한 기술을 파악하고, 익히기에 집중하며, 끈기 있게 지속하라. 진행 중에 만나는 장애물을 새 기술을 연마할 기회로 맞이하라. 조언해 줄 멘토를 찾으라. ‘산’을 존경하라.

제3교훈 : 짐을 가볍게 하라.

경험을 통해 불필요한 것을 찾아내라. 기술을 단련하면 의지할 장비가 줄어든다. 자신의 환경에서 어수선함을 제거하라. 삶을 단순하게 유지하라. 진정한 안전은 장비가 아니다.

제4교훈 : 자신을 믿어라.

과거를 받아들이고 경험에서 배우라. 있는 그대로의 나를 받아들인다. 자신감의 벽돌을 쌓아간다. 나쁜 습관을 고친다. 자신감을 가장한다.

제5교훈 : 두려움을 이겨라.

두려움, 걱정, 근심의 감정을 받아들이라. 스스로 책임지고, 남이나 환경을 탓하지 말라. 불길한 예감이 들면 물러서라. 두려움을 감별하라.

제6교훈 : 한계를 탐험하라.

나만의 장점과 나만의 즐거움에 집중하라. 너무 원대한 야망을 품기 보다 자신의 능력을 파악한 후 한계를 탐험하라.

제7교훈 : 파트너를 지혜롭게 선택하라.

내가 같이 있고 싶은 사람,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 나를 믿어주고 나의 목표, 꿈, 포부를 인정해주는 사람, 꾸밈없이 나 본연의 모습으로 함께 할 수 있는 사람을 선택하라.

제8교훈 : 자신의 속도를 찾아라.

실제적인 계획을 세우고 목표달성을 위한 장단기 시간표를 짠다. 목표 달성을 위해 여유롭게 매진할 수 있는 나의 적정속도를 파악하라.

제9교훈 : 본능을 따르라.

본능을 믿고 신뢰하라. 본능을 개발하라. 단순한 두려움과 본능이 알려주는 진짜 불길함을 구별하고 훈련하라. 직관을 믿으라.

제10교훈 : 내면의 평화를 찾아라.

자신의 성격유형에 맞는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하라. 잠재력을 끌어내라. 진행하면서 배워라. 우리는 모험하고 성취하기 위해 태어났고 인생에서 마주해야 할‘에베레스트’가 있다. 산이든, 정신적・사회적・영적・경제적인 산이든 꿈과 목표가 있고 내면의 평화를 유지해야 한다.

세상에 수많은 성공안내서가 있다. 이 책은 경험자가 구체적인 예를 들면서 인생을 이야기해서 진지하면서도 쉽게 읽었다.

게다가 요즘 양지가 100대 명산에 도전하고 있는 중이어서 더 마음에 와닿았다. 산을 잘 오른다고 해서 일반경영도 잘한다고 볼 수는 없겠지만, 등산과 일반경영이 묘하게 조화를 이루면서 나를 끌어들였다.

인생은 여행이라고 한다. 여행에는 목적지가 없이 그저 떠나는 여행도 있을 수 있지만, 등반은 그렇지 않다.

일생을 통해 무엇인가 꼭 이루고 싶은 꿈과 목표가 있는 사람에게‘인생은 여행’보다는 인생은 등산’이란 말이 더 울림이 있다. 등산만큼 하산도 중요하다.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