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희 세종시장이 인터뷰를 하고 있다.
이춘희 세종시장이 인터뷰를 하고 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30일 인터뷰를 통해 올해의 성과와 내년 세종시정계획에 대해 밝혔다. 이하 인터뷰 내용

-코로나19 확산세가 심상치 않습니다. 세종에서는 비교적 안정적이다가 최근에 확진자가 크게 늘었습니다. 코로나 상황에 대한 대비 어떻게 하고 계십니까?

“단계적 일상 회복 전환 이후 전국적 확진자 수가 크게 증가했고, 우리 시도 크게 증가했다가 조금씩 안정세를 찾아가고 있는 상황이다.

그동안 인구 10만 명당 확진자 수는 세종이 591명으로, 전국 평균 1,198명에 비해 양호한 수준으로 관리되고 있었으나, 12월 들어 1일부터 30일까지 누적 확진자는 546명으로, 역대 최다를 기록했던 지난 8월 확진자 수(259명)를 훌쩍 넘어섰다.

현재 확진자 중 237명이 격리되어 치료 중이며, 위중증환자 2명(세종충남대병원 중증병상)을 제외한 235명은 상태가 양호하다.

우리시는 보다 원활한 병상 순환을 위해 전담 조직을 구성해 경증자를 중심으로 재택치료를 11월말부터 운영하고 있다. 감염병전담병원 병상도 현재 세종충남대병원에만 53개를 확보하고 있는데 엔케이세종병원과 협의해 내년 1월까지 36병상을 늘려 총 89병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우리 시 예방접종 현황을 살펴보면, 12.30. 0시 기준 27만2,223명이 접종을 완료하여 접종률 76.7%를 기록하고 있다.

12-17세 청소년은 29일 기준 1만 7,630명이 접종을 마쳐 65.36%를 기록하고 있다. 교육청과 협조를 강화해 청소년의 신속한 백신접종을 지원하겠다.

고령자를 중심으로 3차 (추가)접종을 적극적으로 권장해 시민들이 안심하고 건강하게 코로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코로나19로 인해 모두가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지만, 그 가운데 자영업자를 비롯해 소상공인들의 피해도 크지 않습니까? 이들을 위한 대책은?

“우리시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소상공인 재난지원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 대상은 ‘20.8.16부터 ’21.7.6까지 집합금지와 영업제한으로 직접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과, 매출감소가 큰 간접피해 업종이다.

해당 기간 내 집합금지를 이행한 220개의 사업장에 각 200만 원의 자금을 지원하고, 영업제한으로 매출액이 감소한 4,058개 사업장에도 각 100만 원을 지급하겠다.

또, 집합 금지나, 영업 제한에는 해당하지 않지만, 정부가 10% 이상 매출이 감소한 업종으로 지정한 4,387개의 경영 위기 사업장에는 50만원을 지원하는 등 간접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자금조달이 어려운 소상공인을 위해 금융서비스 지원 전담기관으로 세종신용보증재단을 출범하고 소상공인자금 규모를 대폭 확대했다.

(신보 출범) 12월 21일 세종신용보증재단이 설립되어 앞으로 위기에 처한 소상공인의 자금난 해소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재단은 신속한 준비를 통해 조직 및 업무 안정화를 거쳐 내년 1월 말부터는 보증 서비스를 개시할 계획이다.

(소상공인자금 확대) 소상공인자금 요청 수요에 맞춰 올해 자금 규모를 작년 대비 188억 원이 증가한 428억 원으로 확대했다. 내년에는 세종신용보증재단을 통해 500억 원 규모의 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올해 세종시에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확정’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감회가 남다르실 텐데, 어떠신가요?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는 우리 헌정사에 획을 긋는 역사적 대의이자 대한민국 균형발전을 위한 시대적 소명이다. 또한, 세종시가 중앙행정기관만의 행정중심복합도시를 넘어 입법부와 행정부를 모두 아우르는 명실상부한 정치·행정수도로 완성되기 위한 첫걸음을 내디뎠다는 데 의의가 있다.

제가 지난 2012년 1월 지방선거에서 행정수도 재추진 공약으로 국회 분원과 청와대 집무실 설치를 제안한 이후 10년 만의 일이다. 노무현 대통령의 충청권 신행정수도 건설 공약(2002.9.30) 발표로 거슬러 올라가면 19년 만의 큰 성과로, 감회가 새롭다.

이번에 여야가 압도적인 찬성으로 세종의사당 설치를 확정할 수 있었던 것은 민관정이 너나 할 것 없이 힘을 모아준 결과이다.

국회법 개정안 처리 국면에서 시민 여러분과 함께 여의도 국회 앞에서 1인 시위를 하기도 했고, 국회의원 전원에게 친전을 전달하기도 했다.

이후에도 국가 균형발전을 열망하는 시민들이 세종의사당설치추진범시민연대를 발족해서 힘을 모아주신 덕분에 역사적 대업에 첫 디딤돌을 놓게 된 것이다.

세종시민은 물론, 대전시민, 충청도민들께서도 대한민국 정치행정수도로 성장하는 세종시에 대해 자부심을 가져주셨으면 좋겠다.”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확정’을 올해 시정 최대 성과로 꼽을 수 있는데, 현 단계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가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절차로 기본계획 수립, 설계공모, 기본 및 실시 설계, 입찰, 착공과 준공 등의 절차를 밟게 될 것이다.

정해진 절차들이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2024년 착공해서 2027년상반기면 완성된 국회 세종의사당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현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국회사무처에서 발주하는 기본계획 수립용역으로, 이 용역은 내년 1월 착수, 9월 완료 예정이다.

이번 기본계획 수립용역에는 지난 ‘19년 국토연구원에서 최적대안으로 제시했던 11개 상임위원회와 예결위원회 이전방안뿐만 아니라, 추후 국회 전체가 세종으로 이전하는 경우까지 대비한 마스터플랜까지 함께 마련하도록 되어 있다.

국회사무처는 국회법 개정 당시 부대의견에 따라 세종의사당 관련 국회 운영 효율성 제고방안 또한 별도 용역 착수할 예정으로(연내 계약), 효율성 제고방안 역시 기본계획 용역과 마찬가지로 국회 기능 전반이 이전하는 경우에 대한 분석을 포함하며, 이주직원 주거환경 안정을 위한 지원대책까지 포함할 예정이다.

앞으로 우리시는 정부, 국회사무처와 긴밀히 협조하여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기본계획 수립, 국회규칙 제정, 설계공모 진행 등이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으로 인해 가장 기대되는 점, 세종시의 미래를 그려본다면?

“ 국회 세종의사당은 단순히 상임위 일부가 이전하는 것이 아니라 입법 기능과 연관된 이익단체, 마이스 산업 등 관련 전후방 산업이 이동하는 것으로, 중앙부처 이전 이상의 큰 변화를 수반한다.

우리가 세종의사당 건립 확정을 계기로 대한민국 행정수도를 넘어 정치·행정수도로 가는 길이 열렸다고 표현하는 것도 이런 의미이다.

앞으로 행복도시 기본계획(’22년초 용역착수)과 도시기본계획 전반을 재검토하고 도로, 철도 등 도시 인프라가 다시 짜여질 것이다.

기존의 행정기능 외에 입법기능이 더해짐에 따라, 언론사와 각종 협회·단체 등 유관기관 이전과 함께 세종의사당 주변을 아우르는 ‘국회타운’을 조성해야 할 것이다.

산업 측면에서도 각종 회의 및 행사, 관광 등 행정 관련 산업과 마이스 산업이 활성화되는 등 세종시의 자족성 확보에도 탄력이 붙을 것이다.

아울러, 외교·통일·국방부를 제외한 모든 중앙행정기관과 대통령 직속 위원회 또한 세종시로 완전 이전함으로써 명실상부한 정치행정수도 세종을 완성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여야가 앞다퉈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시장님의 생각은?

“대선에 출마한 주요 정당 후보들이 행정수도 완성 방안에 대해선 조금씩 결을 달리하지만,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에 대해서는 모든 대선 후보들이 공감하고 공약으로 내걸고 있다.

법적 근거도 국민의힘 정진석 의원과 민주당 강준현 의원이 세종집무실 설치를 내용으로 한 행복도시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특히 민주당 의원 169인이 만장일치로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당론으로 채택한 점에서, 정치권의 공감대가 이미 형성된 것이다.

여야를 떠나 정치권 모두가 행정수도 완성을 통한 수도권 과밀 해소와 국가균형발전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대통령 세종집무실을 설치해 국무회의와 중앙지방협력회의를 세종에서 개최한다면 국정운영 효율성뿐만 아니라 국가 균형발전의 추동력까지 확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지역 입장에서는 세종시가 정치·행정수도로서의 위상을 확립함과 동시에 충청권 전체가 국가 균형발전을 견인하는 기초가 될 것이다.

대통령 세종집무실에 대한 정치적 공감대를 바탕으로 여야가 전향적 자세를 가지고 합의한다면 내년 2월 임시국회에서 행복도시법 개정안이 통과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그동안 세종의사당 이전 관련해서도 헌법재판소의 위헌결정으로 추진에 어려움이 있었던 게 사실입니다. 청와대 집무실을 설치하는 데 있어서 문제가 없을까요?

“국회법 개정안에서도 위헌 논란을 회피하기 위해 국회 세종의사당의 법적 성격을 여의도에 있는 본원과 구분된 분원임을 명확히 했다.

청와대 세종집무실도 청와대 전체가 이전하는 것이 아니라, 대통령 집무실의 분원을 설치하는 내용이므로 위헌 논란은 없을 것이다.

대부분의 중앙행정기관(총 45개, 중앙23+소속22)이 세종으로 이전하고 국회 세종의사당도 건립이 확정된 상태에서, 대통령집무실까지 세종에 설치되면 국정운영의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근거가 담긴 행복도시법 개정이 조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여야 정치권을 적극 설득해 나갈 계획이다.

다만, 장기적으로는 위헌 문제를 궁극적으로 해소하고 국가 균형발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행정수도 명문화 개헌이 꼭 필요하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대선 이후 개헌이라는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대선 공약화에 가진 역량을 집중하겠다.”

-내년 3월에는 ‘대선’이 있지 않습니까?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우선순위가 밀릴 수도 있어 보이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대선에 후보를 낸 주요 정당 모두 대통령 세종집무실과 행정수도 완성에 대해 공약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행정수도 완성이 일반 현안과 달리 수도권 과밀과 지방소멸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핵심 대안이자, 시대적 소명이기 때문이다.

행정수도 완성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도 더욱 높아지고 있어 이번 대선을 거치면서 오히려 우선순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 시는 지역 정치권, 주요 정당 대선 후보와 협의를 통해 내년 2월 임시국회에서의 행복도시법 개정안 통과와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에 적극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충청권 광역철도 사업이 제4차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되었다. 앞으로 국회 세종의사당 개원에 맞춰 개통하려면 서둘러 착공해야할텐데, 전체 사업 추진 과정과 향후 과제는?

“지난 6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에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사업이 반영되는 쾌거를 이루었고, 연이어 이 사업이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 사업’에 선정됐다.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 사업으로 선정된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사업은 속도감 있게 추진되어 지난 11월 ‘사전타당성 조사’에 착수하였으며, `22년 하반기에 완료될 예정이다.

이후 예비타당성 조사, 기본계획, 실시설계 과정을 문제없이 진행하는 경우 조기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세종의사당 개원에 맞춰 완공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경제수도 서울과 행정수도 세종을 잇는 도로망은 '24년 6월 세종~서울 고속도로 개통으로 완성된다 할 수 있다.

행정수도 세종의 철도망 완성을 위해서 우리시는 앞으로 충청권 광역철도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함과 동시에, 오송역을 통한 KTX 외에도 서울-세종 간 일반열차를 직결 운행하거나, 수도권 전철을 세종까지 확대 운행하는 등의 철도교통 다변화, 고속화 방안을 정부에 지속 건의하여 국회 세종의사당 시대에 대비할 계획이다.”

-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 외에도 시민주권 특별자치시라든지, 광역교통 활성화, 도시인프라 확충 면에서 성과가 컸는데요. 하나씩 소개해주신다면요?

“ (시민주권 특별자치시) 시정3기 중점적으로 추진한 시민주권 특별자치시 세종 실현을 위한 5대 분야 12개 과제를 완료한 것도 큰 의미가 있다. 마을입법, 마을조직, 마을재정, 마을계획, 마을경제에 이르기 까지 분야별 사업 추진을 위한 제도마련과 실행이 결실을 이루었다.

특히, 주민자치회 전면 실행, 읍면동장 시민추천제, 자치분권특별회계 운영, 마을계획 수립 등의 선도사례가 타 지자체의 모범이 됐다.

(광역교통 활성화) 국가균형발전, 행정수도 완성과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의 선결과제라 할 수 있는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사업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됐다.

또한, 수도권·충청권과의 연계를 강화할 수 있는 고속도로·광역도로 개통으로 수도권 및 인접지역의 접근성·이동편의를 개선하고 있다.

(도시인프라 확충) 정치·행정수도로 도약하는 세종시 위상에 걸맞은 문화예술 기반 및 자족기능 확충으로 시민생활에 활력을 주었다.

세종예술의전당을 준공하여 ’22.3월 개관을 앞두고 있으며 11월에 개관한 시립도서관(장서8만권)은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네이버클라우드 데이터 센터 착공(2월), 미래차·드론·바이오 기반 신산업 생태계를 조성하여 지역혁신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이밖에 꼭 말씀하시고 싶은 올해 성과가 있다면요?

“시민생활과 밀접한 분야에서 삶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체감도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했다.

(코로나19방역 및 예방접종) 지역사회 감염 차단을 위해 자체생활치료센터를 운영하고(100병상) 예방접종센터 운영 및 고령자, 장애인 등 거동 불편 대상자 사전수요조사를 통해 교통편의 지원(752명)했다.

(여성친화도시 2단계) 우리 시는 전국 광역시 중 유일하게 여성친화 2단계(발전, 2022~2025) 도시로 지정됐다.

1단계 기간 동안 경력단절여성 비율을 줄이고(27.3%→21.5%), 국·공립어린이집(14곳→102곳)과 공동육아나눔터(2곳→15곳)를 크게 확충, 각종 위원회 여성위원 위촉 비율을 확대(32.4%→45.8%)하고, 5급 이상 여성 공무원 임용률도 높였다.(12.9%→23.6%)

(교통안전지수) 2017년 전국 최초로 안전속도 ‘5030정책’을 전면 시행하고 어린이교통안전종합대책을 수립 시행하는 등 시민교통안전 확보에 힘쓴 결과 ‘2020년 교통안전지수’에서 6개 전 분야에서 모두 A등급을 확보하여 인구 30만 이상 시 그룹 1위에 올랐다.

(모두의 놀이터) 설계부터 운영까지 시민이 주도하는 융복합 놀이공간인 모두의 놀이터 1호점 개장(고운동, 10월), 24년까지 7개소 조성 예정이다.

(청년세종센터) 다정동 임대주택 상가를 청년복합공간으로 조성하여 청년 활용 수요를 반영하고 청년정책에 직접참여기회를 확대했다.

(정부합동평가) 2021년 정부합동평가에서 우수기관에 선정되어 ’16년부터 6년 연속 최상위권 기관에 오르는 등 우수한 행정력 입증했다.”

-세종시 집값이 수개월째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정치적 이슈에 따라 들썩이는 세종시 집값. 앞으로 어떻게 관리해 나갈 계획인가요?

“정치적 이슈를 포함해 개발 호재에 따른 기대심리로 주택가격이 오르고 내리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다만, 주택가격이 너무 비싸거나, 세종이 투기의 대상이 되는 것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도시 발전을 위해 도움이 되지 않는 일로, 부동산 시장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세종에 필요한 주택이 충분히 공급될 것이라는 신호를 주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 시 집값은 2020년 7월 행정수도 완성에 대한 정치적 이슈에 따른 기대심리가 맞물리면서 주택가격이 단기간 내 상승했으나, 올해 6월에는 주택 가격상승률이 하락 반전하면서 지난해 7~8월 급격한 가격상승 이후 조정 안정기에 접어들었다.

특히 지난 9월말 세종 국회의사당 건립을 위한 국회법 개정이 통과한 뒤에도 세종시 주택가격은 하락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정부 규제와 함께 행복도시 내 추가 공급 1만 3천 호, 읍면 지역 신규 공공주택지구 지정 1만 3천 호 등 총 2만 6천 호의 주택공급을 확대하기로 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앞으로도 무주택 시민들의 주거안정 등을 위해 시장 추이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시민 주거안정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적절히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 공무원 특공 폐지 후 이전기관 종사자 거주 여건 개선을 위한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어떤 대안을 어떻게 추진할 계획인지?

“그간 이전기관 종사자 주거안정의 큰 축을 담당하던 이전기관 특별공급 제도가 금년 7월 폐지되어 신규공무원 등 이전기관 종사자 주거안정을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우리 시는 국무조정실, 공무원연금공단 등과 공무원임대주택 확충에 대해 지속적으로 협의해왔다.

지난 7일 김부겸 총리께서 주재한 제22차 세종시 지원위원회에서 이전기관 종사자의 주거안정을 위해 2025년부터 2030년까지 공무원임대주택 3천호를 추가 공급하기로 결정했으며, 공무원임대주택 공급 확대를 위해 국무조정실 및 우리 시 등 7개 관계기관이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향후 우리 시는 주택사업계획 승인 등 각종 행정 처리를 적기에 지원하는 등 공무원임대주택 확대 계획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아울러 공무원임대주택 수요 증가 대비해 LH, 세종도시교통공사와 협력해 신규 공공주택지구 내 저소득 신규공무원도 입주 가능한 장기 공공임대주택(국민임대, 행복주택 등)을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어느덧 시정3기도 마지막 해인데, 내년 역점 사업은?

“2022년은 세종시 출범 10주년을 맞이하는 해로 도시의 변화모습을 살펴보고 향후 발전방향을 고민해볼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시민과 약속한 사업을 차분히 마무리 하면서 시정3기를 정리하고 중장기적 관점의 사업을 준비해두고자 한다.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의 도시완성을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들이 있다. 대통령집무실 설치를 통해 중앙부처와 행정부 수반이 효율적으로 소통하여 정책의 질을 높여 국가 발전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

최근 이재명·윤석열 양당 대선후보들께서도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에 대한 공약을 언급한바 있고 정진석 부의장님께서도 행복도시법 개정안을 발의한 만큼 동력을 발휘할 것이라 기대한다.

또한, 헌법 개정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진행될 때 행정수도 개헌이 이뤄질 수 있도록 세종시 발전의 주요 의제로 추진하겠다.

(메가시티) 수도권 일극화를 극복하고 다극화 체제로 전환을 위해 충청권이 메가시티의 선두주자가 될 수 있도록 실질적 협력사업을 발굴하겠다.

광역교통망 확충을 통해 인적, 물적 교류를 활성화하여 시민들의 생활권 이용의 편의를 도모하고 특별지방자치단체 설립, 충청권 대표사업 선정 등 추동력을 마련하겠다.”

-내년에 역대 최대 규모의 국비를 확보했는데, 눈여겨볼 만한 사업은?

“내년 국비예산으로 역대 최대 규모인 1조 1,965억(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특별회계 4,038억 포함)을 확보하게 되어 보람이 크다.

내년도 확보된 주요 국비사업에 대해 간략히 말씀드리면, 첫째, 행정수도 기반 조성사업으로, 세종~안성 고속도로 사업비 3,102억, 행복도시~조치원 연결도로 공사비 257억, 세종~청주 고속도로 설계비 59억, 부강역~북대전IC 연결도로 설계비 20억이 반영되어 내년에도 안정적 사업추진이 가능해졌으며 둘째,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자동차 부품업체의 스마트 특성화 기반구축 사업비 18억이 신규 반영됐으며, ‘정원산업박람회’ 사업비 5억과 세종수목원 지역상생사업비 20억도 반영했다.

셋째, 문화기반 조성을 위한 사업으로 세종시립어린이도서관 건립비 20억을 신규반영하였고, 신흥리 운동장 조성 36억, 舊연동면사무소 문화재생사업 8억을 반영했으며 넷째, 시민안전과 읍․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해 조치원읍 도시침수예방사업 23억, 전의․전동․금남 복컴 생활문화센터 조성 9억을 반영했다.

이 밖에도 충남대․공주대 세종캠퍼스 건립을 위한 총사업비 607억의 임대형 민자사업(BTL)과 세종경찰청 청사건립 설계비 1억이 국회심의 과정에서 새롭게 반영됐다.

앞으로도 시민 편익과 지역 경제 회복을 위해 지역 숙원사업들을 원활히 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수도권을 제외하고 유일하게 청년인구가 유입되는 세종시는 올해 청년정책담당관을 신설했는데, 청년정책, 어디에 초점을 맞춰나갈 계획이신지?

“말씀하신 대로 우리 시는 수도권을 제외하고 청년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유일한 지방도시이다. 이에 우리 시는 일자리, 주거, 복지 등 여러 분야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층을 적극 지원해 ‘청년수도 세종’을 만들 것이다.

우리 시의 청년정책 방향을 한 마디로 정리하자면 청년의 참여를 통해 실효성 있는 정책·사업을 발굴하고 예산을 뒷받침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지난 9월 청년정책담당관실을 신설했으며, 12월에는 청년기본 조례를 개정하는 등 청년정책 추진기반을 강화했다.

지역 청년과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을 위해 올해 청년정책 최고 심의·의결 기구인 ‘청년정책조정위원회’와 지역 청년의 소통·협력 창구인 ‘청년정책네트워크’를 활성화하는데 주력했다.

앞으로는 청년들의 예산권이 더 강화된 ‘청년자율편성예산제’를 도입하고, 시민주권회의 ‘청년분과’를 신설(2022.1월 출범 예정)해 청년정책 전 과정에서 지역 청년과의 소통을 강화하겠다.

올해 청년정책 관련 예산은 220억으로, 청년 1인당 예산은 약 32만 원 수준(17개 시도 평균(29만원)을 소폭 상회)이다.

오는 2025년까지 청년정책 예산을 400억 원(청년 1인당 60만 원 수준)까지 확대해 청년정책 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뒷받침하겠다.”

-끝으로 세종시민 여러분께 한 말씀 남겨주신다면?

“무엇보다 시민 여러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싶다. 국회 세종의사당이야말로 우리 헌정사에 획을 긋는 역사적인 사건으로 모든 순간에 시민 여러분이 함께 하셨음을 알고 있다.

특히나 38만 세종시민의 희망이며 550만 충청도민의 바람이고 전국이 골고루 잘사는 대한민국 실현을 기대하는 국민들의 염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셔서 감사드린다.

어렵게 결실을 거둔 만큼, 정치권·관계기관 등과 긴밀히 협력해 국회 세종의사당이 신속하게 건립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세종시가 행정부처와 국책연구기관에 이어 국회 기능의 대부분이 옮겨오는 등 미국의 워싱턴D.C처럼 정치행정수도로 발돋움할거라 믿는다.

끝을 모르는 코로나19 확산세에도 개인방역과 철저한 위생관리, 평범한 일상을 잠시 접어두고 희생해 주신 시민 여러분 존경하고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예방접종을 신속히 진행하고 변화하는 방역지침에 발 빠르게 대응하여 시민 여러분의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이와 함께 소상공인 여러분의 안정적 경영을 위한 지원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꼼꼼히 챙겨 가겠다.

세종시가 국가균형발전의 상징도시로, 시민이 만족하는 살기 좋은 도시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린다.”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