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세종특별자치시인재육성평생교육진흥원(원장 박영송, 이하 진흥원)이 세종시청각언어장애인지원센터와 함께 청각 장애 민원인 응대 매뉴얼과 교육영상을 제작해 28일 세종시 공공기관 및 전국 시도별 평생교육진흥원 등 관계 교육기관에 배포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제작된 청각 장애 민원인 응대 매뉴얼과 교육영상은 세종시 공공기관에서는 처음으로, 전국적으로도 매뉴얼과 교육영상을 병행하여 제작한 경우는 전국 최초이다.

청각 장애인 대응 매뉴얼에는 민원 응대 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9가지의 기초 수어동작과 수어통역사의 중계통역 연결 방법 등이 담겨있다. 또한,“청각 장애 민원인과 소통하는 수어배우기”영상은 공공기관 종사자가 접할 수 있는 상황을 중심으로 청각 장애 민원인 응대 방법과 기초 수어 배우기 과정을 담고 있어 현장에서 활용도가 매우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박영송 원장은“이번 매뉴얼과 영상이 공공 현장에서 많이 활용된다면 청각 장애인의 인권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장애인이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때 불편함과 차별이 없도록 공무원과 기관 종사자들이 매뉴얼을 잘 숙지하여 함께 노력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진흥원은 청각 장애인과의 소통을 확대하기 위해 수어통역사 양성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단계적으로 온라인 학습플랫폼인 세종e배움터 내 온라인 콘텐츠에 자막 및 수어통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매뉴얼과 교육영상은 진흥원 공식 유튜브(세종e채널)에서 자유롭게 시청이 가능하며, 궁금한 사항은 진흥원(☎044-865-9643)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