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화 원년’을 기치로, 이명박 정부가 공식출범했다. 25일 열린 대통령 취임식에서는 실용의 시대정신이 강조됐다. 이날 이 대통령은 국민에게 조화와 협력을 호소했고, 사회통합과 경제발전을 천명했다.

취임사에 담겨있는 새 정부의 주요키워드는 선진화와 실용주의였다. 글로벌 코리아와 경제 살리기도 핵심주제에 포함됐다. 변화와 자율·창의는 한반도의 새로운 신화창조를 위한 시대적 요구로 제시됐다.

남북관계에 대해서도 이 대통령은 북한의 비핵화와 개방화를 촉구했다. 동시에 “남북문제의 협의를 위해 남북정상이 언제든 만나 가슴을 열고 얘기하자”고 제의했다.

이날 취임식은 성대했고 엄숙했다. 그리고 역대 어느 대통령의 취임식보다 역동적이고 감동적이었다. 이명박 정부의 출범이 이처럼 희망적이고 특별한 의미가 담긴 것은 해석의 여지가 많기 때문이다.

우선 10년 만에 중도 보수·우파정권이 좌파성향의 정권을 무너뜨린데 있다. 물론 지난 정부에 대한 국민의 실망이 정권교체의 바탕이 됐음이다. 경제난이 국민의 삶을 짓눌렀고, 새 정권은 경제성장을 국정의 우선과제로 표방했기에 이명박 정부의 탄생이 가능했던 것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대한민국 건국 60년의 역사와 정통성을 긍정적으로 수용했다. 산업화와 민주화가 국민의 노력으로 성취되고 결실을 맺은 점을 인정하고 평가했다. 그리고 그 기조와 바탕위에서 ‘제2의 건국’을 이루자며 호소하고 주창했다.

국민의 기대와 축복 속에서 실용과 선진화의 이명박 정부시대가 막을 연 것이다. 그러나 취임식에서 신임대통령의 거침없는 ‘희망메시지’전달에도 불구하고 도처에는 여전히 암초가 도사리고 있다. 그토록 부르짖는 경제 살리기부터가 앞길이 험난하다. 

세계경제의 흐름이 결코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금융 불안과 고유가가 발목을 잡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덩달아 치솟은 물가가 서민들의 불안 심리를 부추기고 있다. 경제성장률 7%달성의 공약이행에 앞서 당장 물가대책부터 세워야할 처지에 놓여있다.

사회통합문제도 만만치 않다. ‘새 술은 새 부대’로 시작된 새 정부의 내각과 청와대인사가 처음부터 삐걱거린다. 특정 인맥과 종교, 계층에 편중됐다는 비판이다. 영남지역과 소망교회·고려대출신 인사인, 소위 ‘고소영 정부’라는 비아냥이 그것이다. ‘땅 부자 내각’과 ‘짜깁기 논문 수석’ 인선 또한 여론의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정부조직과 청와대 핵심참모 구성조차도 한 쪽으로 편중돼 있는데 정책과 국민정서의 통합이 가능하겠느냐는 목소리다.

총리인준과 장관 청문회를 놓고 벌이고 있는 정치권의 움직임도 구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4월 총선을 의식한 정치권의 이전투구 또한 정치발전과 사회통합차원에서 새 정권이 풀어야 할 난제이다.

이밖에 이명박 대통령이 대선과정에서 제시한 공약이나 새 정부의 각종정책도 난관이 예상되고 있다. 교육부문에서 사교육 근절과 공교육활성화·대학자율화 방안도 그리 수월한 문제가 아니다. 빈부격차 등 사회양극화 해소방안도 대통령의 정치력이나 정부의 의지만으로 해결될 사안이 아니다. 이명박 정부가 제시한 향후 국정운영의 청사진은 푸르되 그 과정은 결코 녹록하지만은 않을 것이다. 그래서 유능한 위정자의 놀랄만한 가능성은 천천히 서두르는 데에 있다. 이명박 정부의 천천히 서두르는 지혜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