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민족중앙의 역사적 사명을 띠고 이땅에 태어났다...!로 시작되는 국민교육헌장은 1968년 12월5일 제정됐다.

총3백93자의 이 헌장은 선포되자 전문이 각종교과서에 수록됐다. 당시의 초. 중. 고등학생들은 너나 없이 헌장을 암송해야 했으며 입시와 각종시험에 통과의례로 헌장이 채택됐다. 당시의 신문과 사회지도층은 헌장 제정과 선포를 '새역사 창조' 의 지표이자 기반이라며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학교교육의 이념적 지표로 시작된 이 헌장이 애국심을 강요하는 국민지표로 변질돼 갔음에도 누구하나 제지하지 못했다. 10년이 지난 1978년이 돼서야 일단의 교수들이 이 헌장의 비민족성을 지적하고 나섰다.

이른바 '교육지표사건' 이다 교수들은 이 헌장이 민족주의 기본정신에 어긋날뿐더러 일제의 '교육칙어'와 같다고 통박했다. 결국 문민정부들어 이 헌장은 폐지됐다. '나라의 융성이 나의발전' 이라는 발상자체가 개인의 창의력을 묵살한다는 이유다.

또 '정권유지를 위해 체제순응적인 인간상 확립을 목적으로 제정된 군사문화의 잔재' 라는 점도 부각됐다. 그러나 교단에서 쫓겨나는 불이익을 감수하면서라도 처음 이 문제를 거론했던 그후도하(都下) 어느 신문에서도 그 '용기와 이성' 을 칭찬받지 못했다.

1970년대 군사독재정권의 연장을 위해 10월유신 헌법이 추진됐을 때에도 일부 수구세력과 신문은 유신의 당위성 홍보에 말을 아끼지 않았다. 유식한 어느 신문은 시전(詩傳) 의 '주수구방'(周雖舊邦) 과 '기명유신'(基命維新) .논어 (論語) 의 '온고이지신(溫故而知新) 까지 들먹이며 유신의 의미를 미화하기에 바빴다.

심지어 유신을 '지도자가 선택하고 국민이 동의한 역사방향이며, 국민이 함께 참여하는 포괄적이며 통일적인 발전과 개혁' 으로 찬양했다. 평소 주변으로 부터 칭찬이나 존경(이유없는 것일지라도) 받기를 좋아했던 전두환정권 때에도 신문은 지도자에 대한 칭송(사실은 아부였지만)에 인색하지 않았다.

조직의 패륜이자 정권 강탈자인, 무지막지의 독재자를 '구국(求國)의 영도자'로 호도한 것 또한 신문이다. 그런 신문들이 노무현정권들어 대통령 흔들기와 때리기에 경쟁적이다. 그것도 모자라 메치기. 후려치기. 엎어치기등 온갖 공격기술이 다 동원되고 있다.

주(主) 공격수를 자처하는 어느 간 큰 신문은 2002년 노대통령이 후보이던 시절부터 방해공작을 펴더니, 그 기세를 대통령 임기말기 까지도 누그러뜨리지 않고있다. 실정법을 어겨 구속되고, 한 때 뇌물 배급역할 의혹까지 받았던 사람을 다시 사주(社主)로 영입한 또다른 어느 신문은 외부 원군(援軍)까지 동원해 파상공격을 펴고있다.

태생적부터 현재에 이르기 까지 민족지(紙)로서 정통성을 의심받아 왔던 제3의 신문도 노대통령 흠집내기에 사생결단이다. 공격수위를 높일셈으로, 이 신문은 연말특집판(증면)을 통해 노대통령에 대한 융단폭격까지 감행했다.

이에 질세라 평소 어쩡쩡한 태도를 취하고 있던 소위 중도 군소신문들까지 최근에는 노대통령 비틀기와 꼬집기를 시도하고 있다. 정권 교체기에 접어든 느낌을 국민들은 현직대통령에 대한 신문의 비난 강도(强度)로 감지하게 된다.

그래서 나라 밖에서는 한국의 신문들을 정치상황에 가장 예민하게 반응하는 카멜레온에 비유하지 않던가. 정해년(丁亥年) 올해는 제발이지 대통령도 욕 얻어먹을 빌미 더이상 만들지 말아야하며 신문들도 대통령에 대한 집단가학(加虐)을 자제했으면 싶다.

국민은 자신들이 뽑은 대통령(잘났든 못났든)이 신문들로 부터 몰매맞는 상황을결코 원하지 않는다. 매맞는 대통령, 그런 대통령을 국민은 더이상 보고 있을수는 없다.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