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는 자연과학이다(44)
풍수지리는 자연과학이다(44)
  • 이원행
  • 승인 2009.03.22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원행의풍수..좌향법(坐向法) 연재(連載)⑥
▲ 智山 이원행. 충남 공주출생. 前 우성새마을금고 7,8대 이사장. 현 (사)이산전통풍수지리연구회 이사. 대동풍수학회 상임이사. 현 공주대 평생교육원 풍수지리 강사. 작명(作名)가. 풍수지리연구가. C.P:010-8580-1434.
ⓒ 특급뉴스 이건용
풍수지리학은 용(龍), 혈(穴), 사(砂), 수(水)의 형세(形勢)와 음양오행 이법(理法) 작용에 의해서 혈의 융결(融結)과 그 길흉화복(吉凶禍福)을 추구하는 학문이다.

용, 혈, 사, 수 형세에 의해서 혈을 찾았다면 혈의 좌향(坐向)을 어떻게 하여 우주의 좋은 기운을 취할 것인가를 논하는 것이 향법론(向法論)이다.

향법론은 취길피흉(取吉避凶) 즉 길한 기운은 취하고 흉한 기운은 피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옛날부터 용, 혈, 사, 수, 향을 지리오결(地理五訣)이라 하여 매우 중요시하였다.

풍수지리에는 각종 향법이 많이 있고 학설(學說)도 다양하나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이 포태법(胞胎法)에 의한 구빈(救貧) 양균송(楊筠松) 선생의 팔십팔향법(八十八向法)과 구성법(九星法)이다.

이번에는 지난번 팔십팔향법(八十八向法)의 기본원칙(基本原則), 정생향(正生向), 정왕향(正旺向), 정양향(正養向)에 이어 정묘향(正墓向)에 대해 알아보자.

▲정묘향(正墓向)

사국(四局)의 절포궁(絶胞宮)으로 파구되고, 정국(正局)의 12포태의 묘향(墓向)을 정묘향(正墓向)이라고 한다. 물은 혈 좌측에서 득수하여 혈 앞 명당을 지난 다음 우측으로 파구되는 좌수도우(左水倒右)하여야하며, 용은 우선룡(右旋龍)이 원칙이다.

혈 좌측의 장대(長大)한 제왕궁(帝旺宮)에서 득수한 물이 쇠방수(衰方水), 병수(病水), 사수(死水)의 기운을 가지고 혈 앞 명당에 모여 묘향(墓向)에서 혈에 기운을 공급해주고, 절포궁(絶胞宮)으로 파구된다.
 
그리고 우측 작은 소수(小水)는 장생궁(長生宮)에서 득수한 물이 양수(養水), 태수(胎水)의 기운을 가지고 절포궁(絶胞宮)에서 서로 합수(合水)하여 파구된다.

좌, 우측 물이 혈을 감싸고 양수협출(兩水夾出)하는 길국형세(吉局形勢)가 된다. 용진혈적(龍眞穴的)에 정묘향(正墓向)이면 발부발귀(發富發貴)에 복수상전(福壽雙全)한다. 그러나 우수도좌(右水倒左)하면 대흉(大凶)하다.

1. 木局龍水生旺四格中 정묘향(正墓向) 정혈법(定穴法)

시구절(詩句節) ➀癸龍甲水向坤流丁向爲遵位王侯(계룡갑수향곤류정향위준위왕후) 14자 ※참조 ‘표(表), 시구절(詩句節), 그림’※

○주해(註解) 癸龍, 甲水, 向坤流, 丁向, 爲遵位王侯, 遵(좇을준)
계룡(癸龍) 계축룡 입수는 관대룡(癸丑龍入首 冠帶龍)이며, 갑수(甲水)갑묘 제왕득수(甲卯 帝旺得水)요, 향곤류(向坤流) 곤신 좌선수 절파(坤申 左旋水 坤申 絶破)에, 정향(丁向) 정미향(丁未向)하니, 위준위왕후(爲遵位王侯)왕후 자리 오른다.

2. 火局龍水生旺四格中 정묘향(正墓向)정혈법(定穴法)

시구절(詩句節) ➀墓逢辛向乙龍結水出乾方福壽增(묘봉신향을룡결수출건방복수증) 14자 ※참조 ‘표(表), 시구절(詩句節), 그림’※

○주해(註解) 墓逢辛向,乙龍結,水出乾方,福壽增, 14자
묘봉신향(墓逢辛向)신술묘향, 을룡결(乙龍結) 을진 관대룡(乙辰 冠帶龍) 이며 수출건방(水出乾方)은 좌선수 건해파 화국 절파(左旋水 乾亥破 火局 絶破)이니, 복수증(福壽增) 복누리고 장수 하리라.

3. 金局龍水生旺四格中 정묘향(正墓向)정혈법(定穴法)
시구절(詩句節) ➀丁龍艮庫從庚到癸向立塋位六卿(정룡간고종경도계향입영위육경) 14자 ※참조 ‘표(表), 시구절(詩句節), 그림’ ※

○주해(註解) 丁龍,艮庫,從庚到,癸向立塋,位六卿
정룡(丁龍) 정미 내룡 관대룡(丁未 來龍 冠帶龍)에, 간고(艮庫) 간인 좌선수 절파 금국(艮寅 左旋水 絶破 金局)에, 종경도(從庚到) 경유 득수제왕(庚酉 得水帝旺)되고,  계향영(癸向塋) 계축 정묘향(癸丑 正墓向)하니, 위육경(位六卿) 6조판서의 벼슬길 오른다.

정룡(丁龍)이 입수하고 경방(庚方)에서 득수하여 간방(艮方)으로 물이 빠진다. 계향(癸向)을 놓은 묘가 있으면 육조판서 배출(六曹判書 輩出)한다.

4. 水局龍水生旺四格中 정묘향(正墓向) 정혈법(定穴法)

시구절(詩句節) ➀辛龍壬水歸巽位乙向逢之官祿催(신룡임수귀손위을향봉지관록최) 14자 ※참조 ‘표(表), 시구절(詩句節), 그림’※

○주해(註解)  辛龍,壬水, 歸巽位,乙向,逢之官祿催.
신룡(辛龍) 신술관대룡(辛戌 冠帶龍)이며, 임수(壬水) 임자 제왕득수(壬子 帝旺得水)되고, 귀손위(歸巽位) 손사 좌선수 절파 수국(巽巳 左旋水 絶破 水局)에, 을향(乙向) 을진향 정묘향(乙辰向 正墓向)하니, 봉지관록최(逢之官祿催) 벼슬 높이를 재촉한다.

<표>

사국(四局)

파구(破口)

향(向)

좌 향 (坐 向)

목국(木局)

곤신(坤申)

정미(丁未)

계좌정향(癸坐丁向), 축좌미향(丑坐未向)

화국(火局)

건해(乾亥)

신술(辛戌)

을좌신향(乙坐辛向), 진좌술향(辰坐戌向)

금국(金局)

간인(艮寅)

계축(癸丑)

정좌계향(丁坐癸向), 미좌축향(未坐丑向)

수국(水局)

손사(巽巳)

을진(乙辰)

신좌을향(辛坐乙向), 술좌진향(戌坐辰向)


<그림>

▲ 정묘향.
ⓒ 이원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