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智山 이원행. 충남 공주출생. 前 우성새마을금고 7,8대 이사장. 현 (사)이산전통풍수지리연구회 이사. 대동풍수학회 상임이사. 현 공주대 평생교육원 풍수지리 강사. 작명(作名)가. 풍수지리연구가. C.P:010-8580-1434.
ⓒ 특급뉴스 이건용
풍수지리학은 용(龍), 혈(穴), 사(砂), 수(水)의 형세(形勢)와 음양오행 이법(理法) 작용에 의해서 혈의 융결(融結)과 그 길흉화복(吉凶禍福)을 추구하는 학문이다.

용, 혈, 사, 수 형세에 의해서 혈을 찾았다면 혈의 좌향(坐向)을 어떻게 하여 우주의 좋은 기운을 취할 것인가를 논하는 것이 향법론(向法論)이다.

향법론은 취길피흉(取吉避凶) 즉 길한 기운은 취하고 흉한 기운은 피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옛날부터 용, 혈, 사, 수, 향을 지리오결(地理五訣)이라 하여 매우 중요시하였다.

풍수지리에는 각종 향법이 많이 있고 학설(學說)도 다양하나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이 포태법(胞胎法)에 의한 구빈(救貧) 양균송(楊筠松) 선생의 팔십팔향법(八十八向法)과 구성법(九星法)이다.

이번에는 지난번 팔십팔향법(八十八向法)의 기본원칙(基本原則), 정생향(正生向), 정왕향(正旺向)에 이어 정양향(正養向)에 대해 알아보자.

▲정양향(正養向)

사국(四局)의 절태궁(絶胎宮)으로 파구되고, 정국(正局)의 12포태의 양향(養向)을 정양향(正養向)이라고 한다. 물은 혈 우측에서 득수하여 혈 앞 명당을 지난 다음 좌측으로 파구되는 우수도좌(右水倒左)하여야 하며, 용은 좌선룡(左旋龍)이 원칙이다.

혈 우측 임관궁(臨官宮)에서 득수한 물은 관대수(冠帶水), 목욕수(沐浴水), 장생수(長生水)의 길한 기운을 가지고 혈 앞 명당에 모여 양향(養向)에서 혈에 기운을 공급해주고 절태궁(絶胎宮)으로 파구된다.

이를 귀인녹마상어가(貴人祿馬上御街)라 하며 혈을 금성환포(錦城環抱)하는 길국형세(吉局形勢)다.

용진혈적(龍眞穴的)에 정양향(正養向)이면 정재양왕(丁財兩旺)에 공명현달(功名顯達)하고 발복이 가장 큰 지리(地理) 중 최고의 향이다. 그러나 좌수도우(左水倒右)는 대흉(大凶)하다.

1. 木局龍水生旺四格中  木局의 正養向 정혈법(定穴法)

시구절(詩句節) 辛向甲龍生鼎甲艮山艮水面坤流(신향갑용생정갑간산간수면곤류) 14자   ※참조 ‘표(表), 시구절(詩句節), 그림’※

○,주해(註解) 辛向,甲龍,生鼎甲,艮山,艮水,面坤流
신향(辛向)을 놓고 갑룡(甲龍)이면 나라의 재목이 될 갑과(甲科) 장원(壯元)이 배출(輩出)된다. 간방(艮方)에 山이 있고 艮方에 득수(得水)한후 앞쪽인 곤신(坤申)방으로 흘러간다.

신향(辛向)신술(辛戌)향, 갑룡(甲龍) 갑묘(甲卯) 장생(長生)룡이며 생정갑(生鼎甲)이라하여 삼정승(三政丞) 영의정(領議政) 좌의정(左議政) 우의정(右議政) 배출한다. 간산(艮山) 간인방(艮寅方) 유산(有山) 임관봉(臨官峰)이 굽어본다.

간수(艮水)간인(艮寅) 임관득수(臨官得水)이고, 면곤류(面坤流) 곤신파(坤申破) 우선수(右旋水) (절파목국 )絶破 木局. 삼절녹마상어가 정양향(三折祿馬上御街 正養向) 제일향이다.

2. 火局龍水生旺四格中  火局의 正養向  정혈법(定穴法)

시구절(詩句節) 癸向丙龍多富貴皆緣巽水出乾門(계향병용다부귀개연손수출건문) 14자 ※참조 ‘표(表), 그림’※

○,주해(註解) 癸向,丙龍,多富貴,皆緣,巽水,出乾門,
계향(癸向)계축향(癸丑向)=정양향(正養向), 병용(丙龍)은 (장생룡(長生龍),다부귀(多富貴), 개연(皆緣)(인연이 있는자 여자 후손 까지)있다.

손구(巽水)손득사수 임관득 (巽巳得水 臨官得), 출건문(出乾門)출수, 화국(火局)에 우선수 건해 절파 (右旋水 乾亥 絶破)이다. 이를 소신이 중신이 흐러들고 중신이 대신으로 유입하는 삼절록마격 으로 부기를 누린다.

3. 金局龍水生旺四格中의 正養向 정혈법(定穴法)

시구절(詩句節) 庚龍乙向坤山水歸艮由來福壽增(경용을향곤산수귀간유래복수증)  14자 ※참조 ‘표(表), 시구절(詩句節), 그림’※

○,주해(註解)庚龍, 乙向,坤山,水歸艮,由來,福壽增
경용(庚龍)에 乙向을 놓고 곤방(坤方)에 山이 있고 물이 간방(艮方)으로 흘러가는 곳이면 福과 壽가 늘어난다.

경용(庚龍)은 (庚酉 장생용(長生龍)이고 을향(乙向) 乙辰 정양향(正養向), 곤신산(坤申山) 坤申 임관봉(臨官峰)  수귀간(水歸艮) 우선수(右旋水) 간인 절파(艮寅 絶破) 유래(由來)이런자리, 수복증(福壽增)하리라.

4. 水局龍水生旺四格 中의 正養向 정혈법(定穴法)

시구절(詩句節) 丁向壬龍貴極品乾山乾水巽位歸 (정향임용귀극품건산건수손위귀) 14자   ※참조 ‘표(表), 시구절(詩句節), 그림’※

○,주해(註解) 丁向, 壬龍,貴極品, 乾山,乾水, 巽位歸
사국(四局)파구(破口)향(向)좌 향 (坐 向)목국(木局)곤신(坤申)신술(辛戌)을좌신향(乙坐辛向), 진좌술향(辰坐戌向)화국(火局)건해(乾亥)계축(癸丑)정좌계향(丁坐癸向), 미좌축향(未坐丑向)금국(金局)간인(艮寅)을진(乙辰)신좌을향(辛坐乙向), 술좌진향(戌坐辰向)수국(水局)손사(巽巳)정미(丁未)계좌정향(癸坐丁向), 축좌미향(丑坐未向)丁向 정미향(丁未向) 정양향(正養向)하고 임용(壬龍) (임자 장생룡)壬子 長生龍)에 건산(乾山) 임관봉 臨官山) 건수(乾水) 건득수(乾水) 건해(乾亥 임관득수(臨官 得水) 손위귀(巽位歸) 우선수 손사 절파 수국(右旋水 巽巳 絶破 水局)이요 삼절록마상어가 정양향(三折祿馬上御街 正養向) 제일향이다.

<표 1>

사국(四局)




파구(破口)




향(向)




좌 향 (坐 向)




목국(木局)




곤신(坤申)




신술(辛戌)




을좌신향(乙坐辛向), 진좌술향(辰坐戌向)




화국(火局)




건해(乾亥)




계축(癸丑)




정좌계향(丁坐癸向), 미좌축향(未坐丑向)




금국(金局)




간인(艮寅)




을진(乙辰)




신좌을향(辛坐乙向), 술좌진향(戌坐辰向)




수국(水局)




손사(巽巳)




정미(丁未)




계좌정향(癸坐丁向), 축좌미향(丑坐未向)





<그림1>

▲ 정양향.
ⓒ 특급뉴스 이건용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