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학은 용(龍), 혈(穴), 사(砂), 수(水)의 형세(形勢)와 음양오행 이법(理法) 작용에 의해서 혈의 융결(融結)과 그 길흉화복(吉凶禍福)을 추구하는 학문이다.

용, 혈, 사, 수 형세에 의해서 혈을 찾았다면 혈의 좌향(坐向)을 어떻게 하여 우주의 좋은 기운을 취할 것인가를 논하는 것이 향법론(向法論)이다.

향법론은 취길피흉(取吉避凶) 즉 길한 기운은 취하고 흉한 기운은 피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옛날부터 용, 혈, 사, 수, 향을 지리오결(地理五訣)이라 하여 매우 중요시하였다.

풍수지리에는 각종 향법이 많이 있고 학설(學說)도 다양하나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이 포태법(胞胎法)에 의한 구빈(救貧) 양균송(楊筠松) 선생의 팔십팔향법(八十八向法)과 구성법(九星法)이다.

이번에는 지난번 팔십팔향법(八十八向法)의 기본원칙(基本原則)에 이어 정생향(正生向) 대해 알아보자.

▲정생향(正生向)

사국(四局)의 묘(墓), 고장궁(庫藏宮)으로 파구(破口)되고, 정국(正局) 12포태의 생향(生向)을 정생향(正生向)이라 한다. 물은 우측 왕궁(旺宮)에서 득수(得水)하여 혈 앞 명당을 지난 다음 좌측으로 파구되는 우수도좌(右水倒左)하여야 하며, 용은 좌선룡(左旋龍)이 원칙이다.

혈 우측 제왕궁(帝旺宮)에서 득수한 물은 임관수(臨官水), 관대수(冠帶水), 목욕수(沐浴水)의 길한 기운을 가지고 혈 앞 명당에 모여 생향(生向)에서 혈에 좋은 기운을 공급해주고 묘궁(墓宮)으로 파구된다. 이를 왕거영생(旺去迎生)이라 한다.
 
물이 12포태의 왕궁(旺宮)에서 득수하고 생궁(生宮)에서 향과 만나 묘궁(墓宮)으로 파구되니 생왕묘(生旺墓) 삼합(三合)이 이루어지면서 혈을 금성전요(錦城纏腰)하는 길국형세(吉局形勢)가 된다.

용진혈적(龍眞穴的)에 정생향(正生向)이면 주로 부귀쌍전(富貴雙全)하고 처현자효(妻賢子孝)하여 오복(五福)이 임문(臨門)한다. 그러나 좌수도우(左水倒右)는 소망패절(少亡敗絶)에 도산가빈(倒産家貧)이 우려된다.

▽十二龍理氣歌(理氣論의 定穴法)

乾坤艮巽은 旺龍이요, 甲庚丙壬은 四生龍이다, 乙辛丁癸는 冠帶位 라, 十二來龍이 가장 요긴한 것은 眞이라, 水가 眞龍과 배합하여 理氣上으로 生旺을 얻으면 來龍과 去水가 만나 成局이 됨으로 富貴합이 길고 香祀가 아름다우리라.

1. 木局龍水生旺四格中 정생향(正生向)정혈법(定穴法)
시구절(詩句節) ➀龍甲艮峰向朝乾水放丁方出壯元(용갑간봉향조건수방정방출장원) 14자  ※참조 ‘표(表), 시구절(詩句節), 그림’※

▷주해(註解) 龍甲,艮峰, 向朝乾, 水放丁方, 出壯元,
甲卯룡에 艮방의 봉이 솟고 乾向을 하고 丁方으로 물이 나가니 장원급제를 한다. 甲卯는 癸룡의 生龍이요 艮方은 臨官方이며 乾方은 正生向이다.

왕거영생(旺去迎生)=갑묘방 왕방에서 得水하여 去水 乾向에서 맞이하여 정고소수(正庫消水)한다.

“龍甲(甲卯 長生龍) 艮峰(艮寅 臨官峰) 向朝乾(乾亥 正生向) 水放丁方(右旋水 丁未 墓破 木局)”   "旺去迎生 正生向"
出壯元, (壯元=33명  甲科3명 乙科7명 丙科 23명)

2. 火局龍水生旺四格中 정생향(正生向) 정혈법(定穴法)
시구절(詩句節 ➀丙龍艮向水流辛巽起文峰得路雲 (병용간향수류신손기문봉득로운) 14자   ※ 참조 ‘표(表), 시구절(詩句節), 그림’ ※

▷주해(註解) 丙龍,艮向,水流辛,巽起文峰,得路雲. 14자
丙午룡의 용이 있고 물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흘러 辛방으로 나가면 火국이다. 곤좌간향(坤坐艮向)은 火局의 生向이되고 丙午용은 乙龍의 生龍이 된다. 즉 生龍에 生向이된다.巽方은 六秀이며 火局의 臨官방 이다.

이곳에 文筆峰이 있으니 금상첨화(錦上添花)이며 득노청운(得路靑雲)한다."旺去迎生 正生向"이다.

“丙午龍에(乙龍에生長龍), 艮向(艮寅向 正生向), 水流辛(右旋水 辛戌破 火局 墓破), 巽起文峰(臨官方 文筆峰과 臨官得水) 得路雲(得路靑雲)=科擧及第”  오름 甲科3명 乙科7명 丙科 23명=33명

▲ 智山 이원행. 충남 공주출생. 前 우성새마을금고 7,8대 이사장. 현 (사)이산전통풍수지리연구회 이사. 대동풍수학회 상임이사. 현 공주대 평생교육원 풍수지리 강사. 작명(作名)가. 풍수지리연구가. C.P:010-8580-1434.
ⓒ 특급뉴스 이건용
3. 金局龍水生旺四格中 정생향(正生向)정혈법(定穴法)
시구절(詩句節) ➀ 庚龍癸庫巽朝宗坤位高峰宰相公 (경용계고손조종곤위고봉재상공) 14자   ※참조 ‘표(表), 시구절(詩句節), 그림’ ※

▷주해(註解) 庚龍,癸庫,巽朝宗,坤位高峰,宰相公,
庚龍의 용에  癸방으로 물이 나가고 乾坐巽向을 하고  坤方에 높은 봉이 솟아나면  재상이 배출된다. 庚酉방은 金局의 生龍이요 癸方은 金局 墓庫, 巽方은 生方, 坤方은 臨官방이다.
 
“庚龍(庚酉 長生龍), 癸庫(右旋水 癸丑 墓破), 巽朝宗(巽巳 正生向), 坤位高峰(坤申 臨官 高峰,) 宰相公(재상배출)”,   "旺去迎生 正生向"

4. 水局龍水生旺四格中 정생향(正生向) 정혈법(定穴法)
시구절(詩句節)➀ 水歸乙地子龍來坤向乾山位棘槐 (수귀을지자룡래곤향건산위극괴) 14자   ※참조 ‘표(表), 시구절(詩句節), 그림’ ※

▷주해(註解) 水歸乙, 地子龍來, 坤向, 乾山, 位棘槐,  
水口 乙辰방으로 나가고 壬子의 龍脈이면 艮坐坤向을 한다. 乾方에 山峰이 있으면 자손이 많고 번창한다. 乙方은 水局의 墓庫방이며 壬子는 生龍이요 坤向은 水局의 正生向이다. 乾方은 수국의 臨官方이다. "旺去迎生 正生向"이다.

“水歸乙(右旋水 水局 乙辰 墓破), 地子龍來(壬子龍入首 長生) 坤向(坤申向 正生向) 乾山(臨官峰 혈장 굽어봄), 位棘槐(三公 九卿) 棘가시극=九判書,  槐=느티나무괴 三政丞” "旺去迎生 正生向"

<표1>

사국(四局)




파구(破口)




향(向)




좌 향 (坐 向)




목국(木局)




정미(丁未)




건해(乾亥)




손좌건향(巽坐乾向), 사좌해향(巳坐亥向)




화국(火局)




신술(辛戌)




간인(艮寅)




곤좌간향(坤坐艮向), 신좌인향(申坐寅向)




금국(金局)




계축(癸丑)




손사(巽巳)




건좌손향(乾坐巽向), 해좌사향(亥坐巳向)




수국(水局)




을진(乙辰)




곤신(坤申)




간좌곤향(艮坐坤向), 인좌신향(寅坐申向)





 

<그림1-정생향>

▲ 정생향.
ⓒ 특급뉴스 이원행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