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이어 또다시 '부결'..2010년 완공 차질 불가피

▲ 19일 오전 공주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가 상정된 안건들을 심사하고 있다.
ⓒ 특급뉴스 이건용

추모공원조성 부지 매입안이 지난해에 이어 또다시 부결처리 돼 2010년 완공 목표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공주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위원장 양준모)는 19일 오전 추모공원 조성부지 매입과 행정중심복합도시내 임대아파트 건립을 위한 ‘2008년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계획안’을 심사했다.

행정복지원회(이하 행복위)는 이 자리에서 행정도시 예정지 내에 영세서민의 생활터전 확보를 위한 ‘행복아파트’ 건립 건은 원안 가결했다.

반면, 추모공원 조성을 위한 부지 매입 건에 대해서는 사업취지와 타당성에 대해서는 인정하면서도 지역주민과의 원만한 합의가 부족하다는 이유를 들어 ‘매입을 하지 않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

박병수 의원은 “추모공원 조성에 대한 필요성은 인정되나, 주민과의 소통이 우선”이라면서 “지역주민이 소외되는 밀어붙이기식 행정보다는 상생의 길이 모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해당지역 의원인 건설위 소속 윤구병 의원에게 몇 가지 사항을 질문하면서 “결과적으로 집행부의 대화 의지와 노력이 부족했다는 것이 여실히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이 자리에서 천안 광덕과 세종시 추모공원 적극 활용방안, 청양·부여 등 인근 지자체와의 공동설립 방안 등도 적극 검토해 줄 것과 그간 집행부의 일방적인 추진으로 감정의 골이 깊은 만큼 충분한 시간을 두고 원만한 합의점을 도출해 낼 것을 주문했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윤 의원에게 “공통분모가 찾아진다면 추모공원 조성에 협조할 의사가 있다고 대답한 만큼, 13만 공주시민 전체를 위해 주민설득에 적극 나서달라”고 주문했다.

고광철 의원은 “제출된 주민 진정서에 따르면 운암리 주민들에게 각각 1억원씩을 준다고 속여 찬성 도장을 찍게 한 것은 명백한 사기”라면서 운암리 국유림 활용방안과 운암리 이외의 부지를 추가로 선정할 것을 제안했다.

고 의원은 이어 “운암리만을 고집한 것은 무리한 추진이었다”면서 “대화와 설득노력 부족이 오늘의 사태를 불러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지역 주민을 기만해 동의서를 받아냈다는 주장에 대해 윤석형 시민국장과 김종헌 복지사업과장은 “전혀 근거없는 주장”이라고 일축한 뒤 “추모공원조성추진위가 최종 입지를 선정한 만큼 주민과의 대화를 바탕으로 차질없이 진행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행복위 심사장에는 지난 1년여간 추모공원 조성을 줄기차게 반대해 왔던 신흥리 주민들이 심사과정을 참관, 눈길을 끌었다.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