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섭 시장이 20일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공주보의 문제가 김정섭 공주시장을 사면초가로 몰아가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김정섭 공주시장은 그동안 공주보 부분해체와 관련 ‘찬성’의견을 냈다가, 답변을 ‘회피’했다가, 농민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혀 지금은 조금씩이나마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김정섭 시장이 유권자인 시민의 편에서 적극적인 반대의사를 표명하지 않고, 대책회의, 대대적인 반대집회에도 얼굴을 내밀지 않는 것은 물론 공주보 해체반대 현수막을 철거하려는 속내를 비쳤던 배경에는 시민들은 대략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이유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첫째는 선거법 위반으로 1심에서 벌금 80만원을 선고받아 시장직을 유지하는가 싶었는데, 벌금 150만원을 구형한 검찰이 이례적으로 항소를 해 정권의 눈치를 보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는 것이고, 두 번째는 집권여당의 시장으로서 당의 눈치도 살펴야 하는 곤란한 입장이기 때문일 것으로 판단된다.

여기에 더불어 민주당 소속인 양승조 지사가 주민의 입장이 아닌, 당의 입맛에 맞는 발언으로 해체 쪽으로 의견을 밝혀 이대로 가면 같은 당의 양승조 지사와도 반대의 목소리를 내야 하는 지경에 이르게 되지 않을까 예상된다.

김정섭 공주시장은 20일 오전 10시 정례브리핑에서 공주보와 관련 “4대강조사위원회 조사가 주민의견 충분하게 수렴했는지 반성해야 한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이는 그동안 공주보와 관련 미온적이었던 태도가 보다 적극적으로 바뀐 것으로, 그동안 농민의 생존권을 시민의 대표인 시장이 외면한 탓에 자신에게서 돌아선 민심이 두려워진 탓으로 분석된다.

김 시장은 이날 “오늘 20일 충남도청에서 더불어 민주당 지도부와 양승조 충남도지사를 비롯한 15개 시장, 군수가 참여하는 예산정책협의회에서 공주보 관련 합리적인 처리를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그리고 “집권 여당으로서 민심에 부응하는 정책을 펼쳐야 한다.“며 ”금강수계 물 관리와 관련해 주민의견을 충분하게 수렴했는지에 대해 반성을 해야 할 것" 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지난 환경부조사평가위원회가 제시한 안이 충분히 알려져 있지 않아 (주민들의)불안감이 커지고 있고, 가뭄과 영농 철이 가다오면서 관내 농민들이 불안해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금강 물 전체는 우리의 생명줄”이라며 “7월 국가물관리위원회에서는 금강 지류(상류)에서의 오염원에 대한 대책이 나와야 한다." 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공주보 관련한 문제) 국가정책으로 확정될 때까지 주민의견을 최대한 수렴해야 할 것”이라며 “금강물이 가까이 있어도 이용을 못하는 천수답이 많아 이에 따른 관리 방안이 나올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김시장은 이어 지난 19일 충남도의회 제310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도의원과의 금강권역 3개보 해체와 관련한 공방자리에서 양승조 도지사가 금강권역 3개보 해체를 밝힌바 있는데, 충남도의 입장이 해체 쪽으로 방향이 기울여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를 묻는 질문에 대해 “양승조 도지사가 정확히 어떻게 말했는지 모르니 확인해 보겠다.” 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어떤 것을 기정사실화하고 간다면, 공주보를 갖고 있는 우리시로서는 불편하다”며 “특히 공주보에는 공도교가 있어 우리가 갖고 있던 혜택이 그냥 없어져서는 안 된다는 시민들의 의식이 강한만큼 그에 따른 보완 대책이 충실이 되길 주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그동안 김 시장의 공주보 탄력적 운영론은 양승조 충남도지사의 보 해체 의견과 부딪히게 보일 것으로 보여 공주보 해체를 적극 반대하는 공주시의 수장인 김정섭 시장의 고민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