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찬의 잼 있는 중국이야기-23

중국인들은 스필버그 같다. 상상력에서 중국인들과 스필버그는 공통점이 있다. 한계가 없다는 점이다. 물론 차이는 있다. 스필버그의 상상력은 재미있다. 그러나 중국인의 상상력은 영 썰렁하고 황당무게하다. 스필버그의 상상력의 특징은 누구나 갖는 어릴 때의 꿈을 현대과학을 이용해 실현 시키는데 있다. 반면에 중국인들 상상력의 특징은 욕심 많은 통치계층을 만족시키기 위해 사물과 사람을 이용한다는데 있다.

인해전술. 백두산 문턱까지 갔다가 한반도를 통일하지 못한 결정적 원인은 중국의 인해전술 때문이었다. 아는 중국인 친구 할아버지 왈 “동북지역 놀러 갔다가 먹을 것 준다 해서 갔다가 지나가던 중공군에 의해 6.25에 참가했다” 한다.

"항미 원조전쟁" 중국인들이 일컫는 6.25전쟁의 표현이다. 영장도 없고 절차도 없었다. 그냥 길에 서 있다가 행군 행렬에 끌려 들어가서 그날로 중공군이 된 사람이 부지기수다. 인해전술은 수 만 명이 징, 피리, 나팔, 북 등을 치고 불면서 또 고함을 섞어 가면서 고지로 올라가는 작업이다.

그건 작전도 아니고, 전술도 아니다. 그냥 작업이다. 총도 없이 엉금엉금 기어도 총알은 요리조리 피했다. 한참 주머니에 손 넣고 가다보면 “停”하는 소리를 듣게 된다. 멈추라는 명령이다. 백만명. 식량은 현지 조달. 목표는 그냥 앞으로. 이런 군대라면 전쟁 못할 장군이 없을 것이다. 누가 죽었는지, 어디로 도망을 쳤는지, 확인할 길도 확인할 필요도 없는 전쟁 이었다.이 황당한 중공군은 결국 한반도를 반 동강으로 만들고 말았다. 유엔군이 후퇴한 이유는 중공군의 전술 때문이 아니었다. 황당함 때문이었다.

상상을 초월하는 상상력. '出乎意料'는 의표를 찌른다는 말이다. 중국인들이 아이디어를 낼 때 항상 교과서로 기억하는 교훈이다. 흔히 중국인의 상상력을 요리에서 확인하곤 한다. 국수에 얹어 먹는' 牛筋面'우리는 먹을 엄두도 못 해는 소 힘줄을 말린 후 튀겨서 해파리처럼 오돌오돌 하게 만드는 요리 기술. 천하일품이다.

중국인들의 황당한 아이디어는 고대로 부터의 형벌에 잘 나타나 있다. 삼국지의 한 장면. 첩 다섯을 두었던 위엔쌰오가 죽는 장면이 있다. 그가 죽자 마누라는 첩들을 모조리 죽여 버린다. 그리고는 귀신들이 되어 서로 만날 때 얼굴 알아보지 말라고 얼굴을 도려냈다 한다.

하지만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상상력이 하나 더 있다. 중국인은 남자와 여자 사이에 제3의 성을 만들어 냈다. '太?'바로 내시다. 내시를 흔히 황궁에서의 심부름꾼이나 정치를 망치는 원흉으로만 알고 있다. 그러나 사실 내시는 태후나 비빈들의 장난감 이었다는 게 중론이다.

또 다른 가설은 황제는 천자 즉 신의 아들 이었다.이 신과 사람을 연결시키는 가교의 존재가 필요 했었는데 인간이 어찌 신에게 바로 접할 수 있는가? 그래서 인간 중에 가장 인간적인 것을 없앤 신과 인간의 중간존재가 바로 내시란 신성한 존재의 탄생이란 것이다. 어쨌던 장난감이 많다 해도 사람처럼 잼 있는 장난감이 없다. 황제를 위해서라면 자식도 잡아주는 사람들이 이 기가 막힌 장난감을 그냥 놓아 둘리가 만무하다.

살고는 있지만 사람이 아닌 존재. 중국어로 活死人이다. 내시는 죽을 수도 없었다 한다. 만일 괴롭다고 자살해 버리면 시체는 매장할 수 없었다. 들판에 내던져 지고 가족들은 변방으로 유배되었다. 가족을 살리기 위해서는 끝까지 살아남는 수밖에 없다. 내시는 팔려온 농촌의 아이들 중에서도 선발했다. 보통 열두서너 살 먹은 사내아이들이다.

해마다 가뭄이 들거나 홍수가 나면 그 지역 내시들이 급증했다. 먼저 면접을 본다. 용모가 단정한지 살피면 열흘간 산해진미를 먹여 체력을 돋운다 한다. 거세를 할 때 열에 셋은 과다출혈로 죽기 때문이다. 거세는'Zheng身이라고 했다 한다. 몸을 깨끗이 한다는 뜻이다. 감염때문에 여름이 아닌 겨울에만 했다.

거세를 하는 방은 밀봉한 상태에서 웅황과 식초를 뿌려 소독을 하고 다시 연기로 소독한다. 수술이 시작되기 전 물과 국을 못 먹게 했다. 거세 후 소변을 보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서다. 수술대 위에 삶은 달걀을 입에 넣고 씹지 말고 삼키라고 주문한다. 달걀을 입에 넣고 “욱욱”거리는 사이 한칼에 운명을 바꾸어 놓는다.

비명도 못 지르고 혼절하는데 정신이 나면 내시고 정신이 안 들면 귀신이다. 잘린 물건은 참기름에 튀겨 기름종이로 싸고 항아리에 넣어 붉은 끈으로 봉했고 내시들은 이것을 늘 보관했다 한다. 죽으면 장례 때 관에 다시 넣어주기 위함이다.

내시들이 가장 싫어하는 음식이 '炸?'닭튀김 이었다 한다. 닭은 중국어에서 남성의 물건을 뜻하는 은어이기도 하다. 그것을 튀겼다는 뜻이니 좋아할 리가 없다.

남자와 여자만 있는 세상에 제3의 성별을 만들어 냈다. 중국인의 상상력에는 잔인함이 걸림돌이 되지 않았다. 과거 우리에게도 내시가 있었지만, 완전한 이미테이션 이었다. 독창성도 인간미도 없는 잔인한 이미테이션에 불과했다.

서구문화에는 내시가 없다. 영어의 eunuch-거세된 동양의 환관'등의 단어는 자체 문화의 표현이 아닌 중국의 제3의 성을 나타내는 표현에 불과하다.

중국처럼 인간을 위해 다른 인간의 뿌리를 자르는 일은 없었다. 성욕을 억제 당한 사람은 대단히 비뚤어진 성격을 지닐 수밖에 없었다. 중국 무협영화의 극악무도한 고수와 전횡을 휘두르는 환관들의 등장이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일 것 같다. 동양의 환관정치의 잘못은 내시에게 있는 것이 아니고 바로 내시를 상상해낸 생각 자체에 있다. 성격 이상자가 하는 정치가 정상이 될 리가 없다.

흔히 도가 사상만을 언급하며 중국인의 그윽하고 깊은 뭔가를 말하곤 한다 하지만 그런 이면에 잔인하고 황당한 생각도 실천에 옮겨지고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상상력의 특징은 제한이 없는데 있다. 그러나 중국인의 정작 무서운 점은 상상력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실현 시켜 버린다는 점이다. 어떠한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진시황의 청동마차.2.3톤 7000여개의 부속으로 구성, 천장에는 청동덮개가 덮여 있다. 막의 가장 얇은 곳은 불과 1미리에 불과하다. 지름6미리 길이5미터의 청동선을 만들어 냈다. 청동주물을 할때 필요한 아연이나 인을 넣지 않고 해낸 기술이다. 아직도 현대 과학자들이 이것을 현대 야금기술의 수수께끼라 한다.

중국인들은 생각할수록 황당한 소프트웨어를 갖고 있다. 미련한 인해전술도 쓰고, 고추를 자르는 잔인함도 해치워 버린다. 물론 핵무기도 일찌감치 만들었다. 그런가 하면 '?留香'이빨사이에 남는 맛까지 생각하는 치밀한 사람들이다.

그들 상상력이 때론 어색하고 거부감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무서울 만큼의 상상과 실천의 노하우를 갖췄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다.

문화적 깊이에서 우러나오는 정신적인 파워, 한계를 뛰어넘는 상상력, 수많은 지역, 사람들을 통해 시행해본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감각은 잘난 한 두 명이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은 결코 아니다. 이런 능력들이 중국을 문화 강대국으로 만들게 할 핵심요소이다.

문화적 역량, 풍부한 상상력, 결단력 있는 실행, 그리고 방법을 무궁무진하게 선택할 수 있는 중국인들, 그들이 지닌 소프트웨어의 용량은 의외로 크다. 작동 벙법도 의외로 복잡하다. 우리들만의 생각으로 그들을 재다보면 소통이 불가 할 수도 있다.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