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헌경, “전국최고의 산림조합 만들겠다”
하헌경, “전국최고의 산림조합 만들겠다”
  • 김광섭 기자
  • 승인 2019.02.03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13 전국 동시 조합장선거 인터뷰- 하헌경 후보

전국 동시 조합장 선거가 오는 3월 13일 실시된다. 공주지역에선 공주농협을 비롯한 지역농협11곳, 원예농협, 산림조합, 축협 등 14개 조합이 대상. 이들 조합에 조합장으로 출마하는 후보들은 현수막을 걸고, 행사장을 찾아다니며 자신을 알리느라 분주한 하루를 보내고 있다. 그러나 정작 이들이 왜 출마를 했는지, 주요공약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조합원들이 잘 모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특급뉴스는 후보들을 만나 출사표를 던진 이유와 주요공약을 살펴보고자 한다. 순서는 인터뷰 요청 순이다. /편집자 주.

 

하헌경 후보가 특급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하헌경 후보가 특급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산림 임업학을 전공, 26년간 산림청에 근무하다가 정년을 5년이나 남겨두고 “공주시 산림조합원들의 발전을 위해 헌신 하겠다”며 산림청 기술서기관으로 명예퇴직한 하헌경 후보는 전문지식, 다양한 경험, 수행능력을 장점으로 부각시키고 있다.

하 후보는 “산림조합이 산림사업을 주도해야 한다”며 “올해부터 시범적으로 추진하는 산림사업을 수주해 경제사업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현대화된 양묘장 조성, 나무시장 연중상설 운영, 국유림 무상양여제도를 적극 활용해 소득을 창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젊음, 능력, 의욕이 넘치는 자신을 선택해 주시면 공주시 산림조합을 전국 최고의 산림조합으로 이끌어 가겠다”는 하헌경 후보를 만나 봤다.

-출마이유는?

“산림 임업학을 전공, 90년대 산림청에 입청해 26년간 산림행정에 몸 담아왔습니다. 이러한 지식과 행정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변화의 산림정책에 발맞춰 조합원들이 바라는 새로운 사업발굴과 실질적인 수익을 창출해 공주시산림조합의 새로운 역사를 만들겠습니다.”

-조합의 경제 사업을 활성화 시킬 방안은?

“현재 전국의 대다수 산림조합은 산림사업 의존도가 높은 것이 현실로, 산림사업의 투명성·공정성 확보가 요구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산림조합의 경제사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산림조합이 선도 산림경영단지, 시 산림계획, 산촌거점지역 등 산림사업의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합니다.

올해부터 시 지역 내 조림, 숲 가꾸기 사업 모두를 산림조합에 위탁해 발주하도록 시범사업을 추진하는 만큼 앞으로 전국적으로 확대되는 것에 대비해 기술을 축적해 경제사업 활성화에 앞장서겠습니다.

경제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지역 내 산림자원을 활용해 조합원 소득과 연계되도록 산림조합 특화사업을 추진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시설 자동화를 통해 노동력 의존형 묘목생산 구조를 개선함으로써 국가조림 변화에 맞추어 묘목을 안정적으로 생산·공급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기후변화에 따른 현대화된 양묘장을 조성해야 합니다.

또한 이와 연계하여 조합원이 생산한 조경수와 임산물의 판로개척에 앞장설 수 있도록 나무시장을 연중상설 운영해야 하고, 국유림 무상양여제도에 적극적으로 활용해 수익을 창출해야 합니다.”

-조합원들에게 한마디.

“저는 산림임업학을 전공해 임업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26년간 대한민국의 산림정책을 총괄하는 산림청에서 근무하면서 다양한 정책을 실현해 나가면서 어떻게 하면 임업인들이 실질적인 소득을 올릴 수 있는지에 대한 노하우를 쌓았습니다.

나무는 우리에게 건강과 힐링을 아낌없이 주는 고마운 친구입니다. 공주는 차령산맥, 계룡산 등 풍부한 산림자원이 있는 만큼 이를 잘 활용하면 우리는 건강하고, 풍족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청산에 묻혀 있는 옥도 갈아야만 광채가 나는 것입니다. 이러한 작업을 공주시 산림조합이 해 내야 합니다. 젊고, 임업인들의 소득을 창출해 낼 능력이 있고, 의욕이 넘치는 제가 신바람 나는 공주시산림조합을 만드는 일을 책임지겠습니다.

저는 국가에서 보장하는 정년을 5년이나 남겨두고 명예 퇴직해 고향 공주의 산림조합원들의 발전을 위해 출마를 결심했습니다.

부디 하헌경을 믿고, 하헌경을 선택해 주십시오. 여러분과 함께 공주시산림조합을 전국 최고의 산림조합으로 만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하헌경 약력

⊙학력

공주고등학교 졸업

충북대학교 임학과 졸업

⊙ 경력

(전)중부지방산림청 근무

(전)산림청 산림정책과, 산사태방지과 근무

(전)서부지방산림청 정읍국유림관리소장

(전)중부지방산림청 산림경영과장

산림청 기술서기관 명예퇴직

⊙ 수상 내역

대통령 근정포장 표창

국무총리 모범공무원 표창

농림부장관 산림육성 유공 표창

특급뉴스의 정론은 독자들이 지켜주고 계십니다. 특급뉴스 후원동참 (농협) 421-01-159467 주식회사 특급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