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먹거리 발굴도 중요하지만 현재먹거리 창출이 더 중요
형식적인 MOU체결보다 실제 결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우리지역 자동차부품 기업의 해외진출 위해 道에서 지원해줘야

충남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이공휘)는 24일(목) 진행된 2019년 주요업무계획 청취에서 도 미래산업국은 ‘2019년 미래산업국 중점추진 사항’으로 “지역주도의 과학기술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체계 및 4차 산업혁명의 선제적 대응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개최된 업무계획 보고 자리에서 충남테크노파크는 지역 중소기업 발전전략 수립 및 미래성장동력 발굴을, 공무원교육원은 공직가치 교육강화 및 실무능력을 배양한 신규공무원 양성을 역점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

道 미래산업국 업무보고에서 조길연 위원(부여2)은 “최근 태양광발전으로 인해 지역 간 갈등과 민원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며, “신재생에너지를 장려하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조 의원은“현재 경기침체로 인해 도민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미래먹거리 문제도 중요하지만, 현재먹거리 창출에도 많은 노력을 해달라.”고 강조했다.

이영우 위원(보령2)은 “발전 3사와 충청남도는 발전소 주변 지역인재 채용을 위한 MOU 체결은 물론 내포신도시 첨단산업단지 내 여러기업들과 MOU를 체결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MOU도 중요하지만 미래산업국에서는 실질적인 결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달라”고 당부했으며, 이밖에도 “정부의 노후석탄화력발전소 폐기정책에 따라 발전소 폐쇄 후 부지의 활용방안과 고용문제 등에 대한 대책도 사전에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안장헌 위원(아산4)은 “천안아산역 R&D 집적지구가 실제 지역의 산업과 일자리를 만드는데, 최선의 노력을 해달라”고 당부하며, “자동차시장의 다변화와 공급처 확대를 위해 우리지역 부품기업들의 해외진출을 도울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영신 위원(천안2)은 “정부의 탈석탄, 탈원전 정책에 따라 노후화력발전소의 폐기가 예상되며, 친환경에너지로의 전환에 대한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최근 대규모 발전이 아닌 마을별로 에너지자립이 활성화 되고있어 이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선영 위원(비례)은 “충청남도의 에너지 정책은 도민들과 함께 소통하고 에너지자립공동체로 결실을 맺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홍재표 위원(태안1)은 “지난 10대 충남도의회에서 본 의원이 발의한 화력발전소 주변지역 전기요금 차등촉구 결의안이 대통령 공약사업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공약사항이 실현 시 가장 많은 수혜를 보는 지역이 충남”이라며, “화력발전소는 매년 천문학적인 돈을 벌어들이면서, 주변지역 주민들에게는 수십 년 째 피해를 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미래산업국에서는 대통령 공약사항을 잘 검토해 주민들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행정자치위원회는 업무보고 청취 후 미래산업국 소관 ‘충청남도 에너지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위원회안으로 제안했으며 이어 충남테크노파크와 공무원교육원의 2019년 주요업무계획 보고가 계속됐다.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