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서울대병원·서산의료원·서산태안 국회의원·한국서부발전과 협약
내년 의사 3명 파견 받고…Tele-ICU·의료정보시스템 등 구축키로

충남도가 운영 중인 서산의료원이 국내 최고로 평가받고 있는 서울대병원으로부터 의료진을 파견 받아 도민에 대한 의료서비스를 강화한다.

또 서울대병원의 선진 의료정보시스템도 ‘이식’ 받아 경영 효율성을 높인다.

양승조 지사는 14일 서산의료원 회의실에서 서창석 서울대병원장, 김영완 서산의료원장, 성일종 국회의원, 김병숙 한국서부발전 사장과 ‘공공보건의료 발전을 위한 상호 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협약에 따르면, 도를 비롯한 4개 기관과 성일종 의원은 상호 교류·협력을 통해 공공보건의료기관으로서 서산의료원의 역할을 높이고, 지역 주민에게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협력 내용은 △보건복지부 ‘공공병원 파견 의료인력 인건비 지원 사업’과 한국서부발전의 ‘상생협력기금 지원 사업’ 등을 통한 서울대 병원 의료인력 파견 및 공공의료 사업 지원 △중환자실 원격진료(Tele-ICU) 구축 협력 등 서산의료원 중증환자 진료 역량 강화를 위한 인프라 개선 등이다.

이와 함께 △대학병원-지방의료원 ‘의료인 역량 강화 교육’ 신모델 연구와 개발 △지속가능한 의료원 모델 정립을 위한 의료원 경영 효율화 및 전산 인프라 개선 △서산의료원 시설 및 장비 확보 등 국비 지원 사업 등도 협력키로 했다.

구체적으로 서산의료원은 내년 서울대병원으로부터 소아청소년과와 응급의학과, 신경과 등 3명의 의사를 파견 받아 환자 진료에 투입한다.

이어 내년 9월 의료원 복합병동 신축을 완료하면, 서울대병원의 지원을 받아 Tele-ICU와 의료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심뇌혈관질환 조영실을 설치한다.

서울대병원의 의료인 임상 교육과 표준진료지침도 공유받아 서산의료원 의료인의 역량도 높인다.

도는 이번 협약이 계획대로 이행되면, 도민들이 우수한 의사로부터 진료를 받고, 중환자와 응급환자 등이 서산의료원에 신속하게 입원해 치료를 받는 등 도내 공공보건의료가 크게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협약식에서 양승조 지사는 “이번 협약은 서산의료원이 도민에게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 거점의료기관으로 다시 태어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산의료원은 1만 7815㎡의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5층, 17개과 242병상 규모로, 의사 25명 등 282명의 인력이 근무 중이며, 지난해 30만 1145명의 환자가 진료를 받았다.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