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업무, 정책정보, 정부서비스를 하나의 창구에서

공주시(시장 김정섭)가 시민이 언제·어디서나 정부서비스를 한 번에 찾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민원24’를 확대 개편한 ‘정부24’를 통해 공식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새로운 ‘정부24’는 기존에 정부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로 나눠 제공되던 메뉴를 기능 중심으로 통합하고, 자주 찾는 서비스를 한 화면에 배치해 서비스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대한민국정부 대표 포털이다.

‘정부24’에서는 기관별로 흩어져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와 정책·정보를 하나의 창구에서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의 정부서비스 7만여 건을 모아 주제별로 안내·제공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필요한 서비스를 찾을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민원24’에서 제공하던 주민등록등?초본, 건축물대장, 토지대장 등 민원서류 발급은 물론, 주요 상황별로 민원과 정부서비스를 함께 안내하여 서비스 이용에 대한 시민 편의를 높였다.

특히, 건강, 세금, 병역, 연금 등 생활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나의 생활정보 서비스’ 42종을 안내하고, 출산에서 노후까지 생애별로 필요한 서비스( 혼인 ⇒ 출산 ⇒ 취학 ⇒ 이사 ⇒ 상속)를 한 곳으로 모아 패키지로 이용할 수 있는 ‘생애주기별 서비스’도 제공한다.

민원발급 수수료 지불방법도 신용카드, 계좌이체 방식에 더해 카카오 페이, 페이코와 같은 간편결제 방식을 적용해 쉽고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도록 했다.

기존 민원24(www.minwon.go.kr) 회원이라면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간단한 정보활용 동의만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최상옥 시민봉사과장은 “편의기능이 강화된 ‘정부24’를 시민들께서 더 편리하게 많이 이용해 주시기 바란다”며 “보다 많은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