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찬의 잼 있는 중국이야기-18

“36계를 놓는다”는 말은 ‘내 뺀다’는 뜻이다. 36계 원전의 내용 중 그 36가지 속임수의 맨 마지막 구절이 바로 '走?上-도망‘ 즉 줄행랑이다. 36계란 중국인이 경험 속에서 모은 그럴듯한 속임수들의 집합체다. 계는 대부분 4자, 3자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가 아는 미인계는 36계중 31번째에 해당되는 급수가 별로 높지 않은 속임수다.

왜 하필이면 36개를 대표로 모았는가 하는 이야기부터 짚어 보자. 긴 역사, 넓은 땅 덩어리, 많은 인물들이 경험한 사건은 한 두 개가 아니다. 그런데 왜 36개만이 대표가 됐을까? 그것은36이 3의 배수이기 때문이다. 그러면 3은 무엇인가? 3은 중국인에게 가장 완벽한 숫자다.

중국도 10진법을 쓰기 때문에 10을 만수로 여길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중국문화를 더듬어 보면 그들의 내면 심리에는 3과 3의 배수들이 완전한 수로 자리 잡고 있음을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다.

흔히 아는 삼세번은 그 대표적인 예다. 우리나라를 노래하는 삼천리는 불행히도 우리들의 작품이 아니다. 중국의 ‘백발삼천장’과 당나라 때 시 300수를 모은 ‘唐?三百首’가 담고 있는 3의 의미와 맥을 같이 한다.

이밖에도 우리 주변에 흔히 널려있는 3의 명칭들은 기분 나쁘지만, 원조가 중국이다. 3은 어째서 다수의 상징적 숫자가 되었을까? 3은 가장 적은수로 가장 많은 것을 표현할 수 있는 숫자다. 그것이 어떻게 가능할까? 해답은 바로 대칭이라는 현상에 있다.

그 이유는 중국의 고대 문자 갑골문에 있다. 갑골문은 거의 모두가 상형문이다. 암각화등 그림수준에서 선으로 옮아가는 중간시기의 문자다. 그래서 회화적 요소가 물씬하다.

어쨌든 이 갑골문을 보면 재미있는 현상을 하나 발견할 수 있다. 불꽃, 산맥, 물줄기 ,말의 갈기 등을 상당히 간결하면서도 본래의 의미를 잃지 않으며 묘사하고 있다. 즉 모든 다수의 형체는 언제나 세 가닥만으로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말갈기도 세 가닥 뿐이고, 불꽃도 세 개뿐이다.또 물줄기도 세 줄기뿐이고 산도 세 봉우리 뿐 이다. 중국인들은 끝도 없이 묘사해야 할 다수라는 개념을 대칭개념을 활용해 세 개로 축약해냈다.

이것이 바로 중국인들이 3을 최고의 완벽한 만수로 생각하는 시발점이다. 한자의 火 山 水등은 가운데 획을 중심으로 대칭을 이루고 있다. 3000여년이 흐른 현대의 글자를 보아도 이 흔적은 여전히 남아 있다. 대칭은 좌우가 동형이다. 그러나 이것은 둘은 아니다. 둘은 안정된 모습이기는 하지만 나누어 버리면 더 이상의 발전과 성장이 없다. 가운데 축이 있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3이다.

즉 중국인에게3이란 최소로 줄어든 다수의 상징수다. 과거 청동기 솥의 다리를 하필 셋으로 만든 것은 청동이 부족해서가 아니다. 그것은 완벽한 조화를 의미한다.

중국 속담 중 “물건은 세 집 물건을 비교해보고 사야한다"는 경구 역시 가장 확실한 선택을 의미한다. 갑골문에 보이는 은나라 군대의 편제는 좌·중·우군이다. 三을 중국최고의 사전에서는 하늘과 땅과 사람을 상징하는 숫자로 보고 있다.

가장 완벽한 숫자로 만들어진 3에 우주만물의 핵심요소 셋을 채워 넣은 것이다. 이러한 역사적 과정을 거치면서 3은 중국인의 삶속에 깊이 자리했다. 시각적 대칭에서 출발한3은 철학적 권위를 부여받는 과정을 거쳤다. 그리고 마침내는 풍부함 넉넉함 완벽함 성공 등의 이미지를 형성하게 됐다.

삼국지에 보이는 수많은 전쟁을 자세히 보면 모조리 3자 투성이다. 리유빵은 9리산에서 썅위(항우)를 이겨 중원을 정복했다. 삼국지의 많은 전투 중 열심히 싸웠다 하면 30합이다. 멀리 내뺏다 하면 30리다.뤼뿌(여포)와 짱페이(장비)의 무시무시한 겨루기는 300합이나 이루어 졌다. 리유뻬이(유비)가 죽을 뻔하다가 기병30기만을 가지고 내뺀 거리는 300리다.

탄식하면 3번이고 쭈거콩밍(제갈공명)을 위해 찾아간 횟수도 의도적으로 3번이다. 삼고초려의 내용을 보면 콩밍은 처음부터 갈 생각이 있었다. 그가 3번을 채운 것은 의도적인 분위기 조성 때문이었다. 정성을 다했다는 분위기 연출을 위한 쇼였던 것이다

중국혁명의 아버지 쏜원이 제창한 삼민주의(민족,민권,민생)는 세 가지만이 중요해서가 아니다. 만일에 중요한 것을 나열한답시고 네댓 개를 구호로 선정했다면 혁명은커녕 변변찮은 데모군중도 한번 못 모았을 것이다.

동양 사람들이 수의 최고치로 여기는 9는 바로3이 세 번 더해진 수 이다. 완벽한 수가 완벽한 횟수로 더해져 만들어진 상징인 것이다. 10진법으로 보면10에 하나 모자라는 수이지만, 중국인들에게는 10을 능가하는 수다.

3에서 시작된 행렬은 멈추지 않는다. 하늘을 상징하는 건괘는 9로 읽고, 땅을 상징하는 곤괘는 6으로 읽는다. 왕에게 반역하면 3족을 멸하고, 황제에게 반역하면 9족을 멸한다. 깊고 깊은 죽음의 장소를 구천으로 부르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중국 무술의 최고경지는18반 무예를 통달하는 것이다.36계의 36은 3의 배수 중에서도 가장 꽉 찬 의미로 담고 있다. 36은 3을 12번 더해 이루어지는 수이다. 12역시 3의 배수로 일 년에 해당하는 달의 숫자다.12간지의 수로 이는 시간의 만수다.

즉36은 인생만사의 모든 시간대를 포괄하는 상징이다. 인생만사의 시간대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속임수를 모은 것이 바로 36계다. 물론 이것은 거꾸로 모든 속임수를 사전에 알고 역으로 풀어낼 수 있는 속임수 방정식이기도 하다.

36계속에 있는 표현들은 현대 중국인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쓴 것들이다. ‘害人之心不可有。放人之心不可无(속이려는 마음은 있어서는 안 된다. 그러나 방어하는 마음 또한 없어서는 안 된다)’. 이는 중국속담 중의 하나이다.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