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영상대학 김수량 학장


공주영상대학(학장 김수량) 경찰행정학과가 올해 한국전문대교육협의회가 실시한 전문대학 평가결과 최우수 평가를 받았다.

또한 공주영상대학은 지난 10일 교육부로부터 영상연출학과, 이벤트연출학과, 항공관광학과, 유아교육과에 2008학년도부터 4년제 학사학위를 수여할 수 있는 전공심화과정설치 인가를 받아 내년부터 학사학위를 수여할 수 있게 됐다.

경사가 겹친 공주영상대의 김수량 학장을 만나 위의 내용과, 대학입학을 꿈꾸는 수험생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공주영상대학 입학전형에 대해 들어 봤다.

-올 해 공주영상대학에 경사가 겹쳤는데.

“올해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가 실시한 전문대학 학과평가 결과 공주영상대학 경찰행정과가 최우수 평가를 받았다. 2년 전에도 공주영상대학 항공관광과가 전문대학 학과평가에서 평가영역 전 부문 모두 최고 등급인 올A플러스 의 전국 최우수 성적을 거둔 바 있다.

또한, 성인인구의 증가와 그에 따른 학습요구의 증대 및 평생직장의 개념이 없어져 새롭게 변화된 경쟁사회에서 성인들은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러한 성인학습의 필요에 의해 공주영상대학에서는 25세 이상인자나, 산업체 근무 경력이 2년 이상인자 대상으로 성인 학습자를 모집정원 내 5%를 선발(정원 외 정원)으로 하여 교육할 수 있게 됐다.

그리고 지난 10일 공주영상대학 4개학과 총 180명(영상연출학과 60명, 이벤트연출학과 40명, 항공관광학과40명, 유아교육과40명)에 대해 2008학년도부터 4년제 학사학위를 수여할 수 있는 전공심화과정을 설치할 수 있도록 교육부로부터 인가를 받아 무척 기쁘다.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의 전문대학 학과평가란 어떤 것인가.

“1995년부터 전문대학의 사회적 책무성을 높이고, 교육경쟁력을 강화하며, 학과의 다양화, 특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에서 실시하는 평가다. 이 평가를 통해 학과의 현실을 진단하고, 평가피드백을 통해 현장화, 실용화를 유도한다. 올 해의 경우 기계, 자동차, 행정학과에 대한 평가를 실시했다.”

-‘전공심화과정’이란 어떤 제도인가.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이란 전문대학을 졸업한 자에게 실무와 연계된 직업심화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하고, 계속교육(Work-to-School)을 활성화하여 평생학습사회 구현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 전공심화과정 이수자에게 4년제 학사학위를 수여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일반 4년제 대학의 학사학위과정과 차별화되는 점은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이 현장과 실무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운영되며, 실무교육의 연장선상에서 현장의 사례와 이론이 접목된 심화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수준 높은 직업교육을 받기 원하는 수요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다는 점이다.

교육부는 지난 10일 공주영상대학 4개학과(영상연출학과 60명, 이벤트연출학과 40명, 항공관광학과40명, 유아교육과40명)에 대해 2008학년도부터 4년제 학사학위를 수여할 수 있는 전공심화과정을 설치할 수 있도록 인가했다.

이에 따라 공주영상대학에서도 내년부터 4년제 대학처럼 전공심화과정을 통해 학사를 배출하게 됐다.

입학자격은 전공심화과정과 동일한 계열의 전문대학을 졸업하고, 유관 분야의 산업체 근무경력이 1년 이상인 사람으로 전문대학 졸업학점을 포함해 140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이 제도가 시행됨으로 해서 4년제 학사학위 취득을 원하는 전문대학 졸업자들에게 교육선택권이 확대되는 효과가 기대된다.”

-공주영상대 정시모집 일반전형은 어떻게 되나.

“공주영상대학은 전체학과 일반전형모집을 하며, 면접 미 시행 학과의 경우 학교생활기록부를 100%반영한다. 면접 또는 실기 시행과의 경우는 실기점수 50% 학교생활기록부를 50%반영한다. 기타 학과 (항공관광과, 스튜어디스과, 유아교육과)는 수능, 학생부 면접 공히 33.3%를 반영한다.

-면접, 실기의 시행학과와 반영비율은.

“영상연출과, TV편집제작과, 음악과 쇼핑호스트과, 아동복지보육과, 사회복지과 등은 면접 을 50%반영하고 있다. 면접은 해당학과 전임교원 중 2인이 1개조로 지원학과에 대한 수험생의 인성, 적성, 학업성취의욕, 수학능력, 성품, 표현력 등 4개 영역으로 나눠 평가한다.

실기는 연기과와 실용음악과에서 실시하며 연기과 실기는 5분 내외로 본인이 작품을 준비하여 특기 및 자유연기를 하도록 하고 있다. 실용음악과는 ▲가요(자유곡 혹은 창작곡 1곡) ▲기악(키보드, 기타, 베이스, 드럼, 색소폰 등1곡) ▲컴퓨터 음악(3분 내외의 창작곡 1곡을 악보와 CD로 제출)중 택일하면 된다.

-특별전형은.

“특별전형도 면접 미 시행학과는 학교생활기록부를 100%반영하고, 면접시행과(영상연출과, TV편집제작과, 만화창작과, 이벤트 연출과, 모바일게임과, 방송아나운서과, 연기과, 음악과, 엔터테인먼트과, 쇼핑호스트과, 항공관광과, 스튜어디스과,, 유아교육과, 아동복지보육과, 사회복지과)는 면접점수 50%와 학생부를 50%반영한다. 정원 외 전형의 농어촌은 학교생활기록부, 전문대 이상은 출신대학 전 학년 평점, 그리고 재외국민은 서류심사를 100% 반영한다.”

-취업률 및 졸업 후 진로는 어떻게 되나.

“공주영상대학 취업률은 3개년 평균 90%이상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모든 학과가 산학 협력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어 취업하고 싶은 산업체를 통해 맞춤형 교육을 실시한 후, 취업하도록 하고 있다.

-공주영상대 합격비결은.

“공주영상대학은 ‘스무 살의 프로’가 되고자 하는 본인의 의지와 열정이 합격의 포인트이다. 공주영상대학이 표방하는 ‘끼’ ,‘꾼’ ,‘꿈’ 즉 넘치는 끼를 지닌 열정의 꾼들이 공주영상대의 주인이 될 수 있다. 공주영상대학은 ‘스무 살의 프로’가 되도록 꿈을 실현시켜 주는 곳이다.”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