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시장 ‘중국’, “우리가 접수한다”

공주영상대 중국마케팅과 교환교수가 수업을 하고 있는 모습

잠자고 있던 중국이 서서히 깨어나더니 이제는 활발하게 활동, 세계경제의 커다란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중국의 경제정책에 따라 세계의 증시가 흔들리고 있을 정도로 중국은 이미 경제대국으로 성장했다. 우리 주변 곳곳에서 사용되고 있는 중국산 제품들을 봐도 이러한 사실을 알 수 있다.

중국은 넓은 영토, 많은 사람들이 있어 마케팅상대로는 최고의 시장이다. 이런 시장이 우리 가까이에 있다는 사실은 행운이 아닐 수 없다.

이런 시장을 공략, 성공을 꿈꾸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는 곳 ‘공주영상대 중국마케팅과’ 박금청(민경) 학과장을 만나 봤다.

-중국마케팅과를 소개한다면.

“전문대학은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전문교육기관이다. 현재 중국은 날로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충분한 인적자원과 넓은 영토를 지녀 최고의 매력적인 시장이 아닐 수 없다. 그러기 때문에 세계에서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중요한 투자 상대자로 여기고 있는 것이다.

앞으로 중국과 통하지 않고는 경쟁에서 뒤로 쳐질 수밖에 없다. 이에 우리도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 전략을 세워 도전을 해야 한다.

중국마케팅과는 이러한 야심찬 도전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도록 학문적으로, 중국을 상대로 마케팅을 펼치려는 인재를 실제적으로 준비, 교육, 양성, 배출하는 곳이다.”

-중국마케팅과의 교육목표는.

“교육목표는 한중간의 교역을 위해 필요한 인재를 양성에 있다. 중국어 교육에 중점 기반을 두면서, 중국의 사회· 정치· 경제· 문화 등등의 각 분야 및 마케팅 분야에 대해 학습, 일련의 과정을 통해 앞으로 중국시장을 상대로 국제물류업, 유통업, 무역업 및 중국진출기업 등에 필요한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공주영상대 중국마케팅과의 장점은.

“현재 중국마케팅과 관련해 전문적인 교육을 하고 있는 곳은 공주영상대 중국마케팅과가 유일하다.

공주영상대 중국마케팅과에서는 중국어권의 낙양이공대학, 심천기술대학, 연대대학 등의 자매결연 대학과 활발한 교류중이다.

또한 2학년 1학기에 낙양대학교, 심천기술대학에 교환학생의 자격으로 나갈 수 있는 교환학생제도를 운영, 직접 자신의 실력도 시험해 보고, 중국의 다양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체험을 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교환학생으로 학교에 와 있는 중국학생들과의 활발한 교류를 통해 서로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다.

그리고 교환교수로 와 있는 중국인 교수로부터 살아있는 중국어를 배울 수 있으며, 연대대학, 심양대학, 낙양이공대학 및 기타 우수한 대학으로도 편입학도 가능하다.”

-재학 중 취득이 가능한 자격증은.

“ HSK(중국어성적인증), 통역사, 번역능력인증 등 언어관련 자격증(성적인증)과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사 인증서 (학장명), 유통관리사, 물류관리사 등 마케팅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취업분야는.

“중국과 관계있는 산업체와의 산학체결을 통한 현장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한글 및 중국어 관련 지도사, 통역사, 번역사, 항공사(스튜어디스, 지상직), 여행사, 관광숙박업체(호텔, 리조텔, 콘도미니엄), 외식업체, 레저산업체, 관광 편의시설 업체, 면세점, 무역업체, 일반기업체 등에 취업이 가능하다.

취업을 원하는 졸업생의 경우 중국관련 국내 기업 및 중국 현지 기업에 취업할 수 있는 길을 마련하고 있다.

또한 문등외고, 산동위해 외국어전수학원, 위해영재 직업고, 유방시 외고, 연대시 감사학교 등, 중국현지 자매고등학교 한국어과에서 한국어 교사로서 한국어를 지도하면서 자신의 중국어 실력향상 및 중국사회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홈페이지:http://cmkt.kcac.ac.kr/ 학과장:박금청(민경)교수(maoqing@kcac.ac.kr)
(T) 041-850-9014 (H)010-3152-5404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