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영상대학 공무원 양성과 정두용 학과장

최근 공무원의 인기는 하늘을 찌르고 있다. 이처럼 공무원이 직업으로써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는 채용에 있어 특별한 차별이 없고, 안정된 직장이기 때문이다.

‘IMF’를 겪어야 했던 우리국민들에게는 경제 불황에도 실업 걱정이 없고, 정년이 보장되는 ‘공무원’이 그야말로 매력적인 직업이 아닐 수 없다.

그러다 보니 응시생들이 몰려 공무원시험경쟁률이 예전에 비해 무척 높아졌다. 공주영상대가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발 빠르게 나섰다.

공주영상대학 공무원 양성과 정두용 학과장을 만났다.

-공무원양성과의 교육목표는.

“공주영상대 공무원양성과에서는 공무원 시험 합격을 목표로 교육하고 있으며, 9급 행정직 공무원과 소방직 공무원 집중과정을 운영한다.”

-행정직 및 소방직 집중과정을 운영하는 이유는.

“행정직 공무원은 가장 많은 인원을 뽑고 있고, 다양한 분야에서 근무할 수 있으며, 국가기관 및 지방자치단체 등 최적의 공 기관에서 근무할 수 있다.

또한 소방직 공무원은 점점 많은 인원을 각·시도별로 채용하고 있고, 시험과목별로 출제수준 및 난이도가 그리 높지 않아 안정된 공무원직을 선택하려는 많은 젊은이들이 선호하는 직종이다.

특히 소방직의 경우 응시연령이 만 30세까지여서 28세까지인 국가 공무원직보다 다소 여유가 있으며, 봉사와 사랑의 정신이 투철하며 강인한 체력을 소유한 젊은이들에게 인기가 있다.”

-공무원 시험 과목은.

“시험과목은 국어, 영어, 한국사는 9급행정직, 소방직 공통과목이며, 중고등학교에서 배워 왔던 과목이다. 추가적으로 9급 행정직의 경우 행정학개론, 행정법총론이, 9급 소방직의 경우 공통과목 외에 행정학개론과 소방학 개론이다.”

-공무원시험이 어려운 것은 아닌가.

“공무원시험은 경쟁률이 높아지다 보니 합격점이 높아지고 있긴 하지만 문제 자체의 난이도가 높은 것은 아니어서 충분히 도전해 볼 만하다.”

-공무원시험합격을 위한 공무원양성과의 교육방법은.

“공주영상대에서는 공무원 시험과목을 이론식 및 문제풀이 식 수업을 병행, 집중적으로 교육한다. 또한 본인이 원할 경우 노량진 등 일류고시학원에서의 동영상 강의를 학교차원에서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공무원 시험에 필요한 영어교육의 이론 및 실용 회화 중심의 교육을 하고 있다. 그리고 공무원 시험의 가산특전에 따른 정보처리산업기사(3% 가산), 컴퓨터 활용 능력1급(2% 가산), 워드프로세서 1급(1.5% 가산) 등 컴퓨터관련 1인 2자격증 취득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공주영상대 공무원양성과가 왜 좋은가.

“분기별 공무원 모의시험을 통해 성적 우수 장학생을 선발하며, 재학 중 공무원시험 합격자에게 장학금이 지급된다.

또한 공무원시험 능력과 전문지식 강화를 위해 대전정부청사 및 충청남도 산하기관에서 근무하는 전 현직 고급공무원의 특강이 실시되며 동영상 강의를 위한 e-Learning 강의실, 학과 전용 고시실 및 고시상담실 운영, 본인 희망 시 현대식 기숙사 입사 등 공무원시험 대비를 위한 최첨단 시스템이 구축돼 있다.

아울러 통계청, 충남발전연구원, 충남역사문화원등과 계약직근무자 우선채용협약 등 산학결연을 통한 계약직특별채용의 기회를 제공한다.

그리고 졸업 후에도 공무원 시험 응시를 위해 공부하는 졸업생들을 위해 본인이 동영상 강의를 받기 원할 경우 이를 제공하고 있다.”

-장래 진로는.

“일반행정직, 소방직, 군무원, 출입국관리직, 통계직, 국회사무직, 검찰사무직 등 9급 및 10급 국가직 및 지방직 공무원과 각종 국영기업체, 지방공기업체, 공사 및 공단의 준공무원, 그리고 각종 은행, 농협 및 축협 등의 은행권 사무직원, 법무법인, 변호사사무실, 법무사사무소 등 법률행정사무직원, 대기업 및 중소기업체 등의 사무직원으로 본인이 원할 경우 취업이 가능하다. 또한 중고등학교 실기교사, 4년제 대학으로의 편입 등이 가능하다.”

홈페이지: http://public.kcac.ac.kr/ 정두용 학과장: 041-850-9028(dyjung@kcac.ac.kr)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