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경제위기대응매뉴얼 초안 마련…21일 전문가 자문회의 개최

미·중 무역전쟁과 미국의 금리 인상, 신흥국 금융 불안, 자동차산업 위기, 고용 위축 등으로 경제위기 발생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충남도가 경제위기대응시스템 구축의 일환으로 경제위기대응매뉴얼 초안을 마련해 공개했다.

도는 21일 도 보건환경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신동헌 도 경제통상실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외부 전문가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제위기대응매뉴얼 작성 추진 상황 점검 및 전문가 자문회의를 개최했다.

회의는 국가위기관리학회장인 양기근 원광대 교수의 ‘국가 위기관리와 위기대응매뉴얼’을 주제로 한 발제에 이어, 경제위기대응 매뉴얼 초안 보고, 도 22개 팀 대응 시책 보고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날 보고된 경제위기대응매뉴얼 초안은 △일반사항 △위기 유형 및 위기 판단 결정 수준 △경제위기 대응 기본 방향 △경제위기 상황별 대응 절차 △경제위기 대응 시책별 행동 요령 등 총 5장으로 구성했다.

대응 시책은 10개 분야 28개이며, 각 대응 시책별 경제위기 상황 감지, 위기 발생, 사후 복구 등 3단계로 구분해 행동 요령과 대응 과제를 마련했다.

특히 경제위기 발생 시 도지사를 본부장으로 하는 경제위기대책본부를 설치해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하도록 했으며, 총괄반과 언론홍보반, 기업지원반, 산업대책반 등 9개 대책반을 두고, 충남경제진흥원 등 27개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토록 했다.

이날 회의에서 참가자들은 도의 경제위기 대응 정책의 수용성 제고와 현장 작동 기능 강화를 위해 대응 시책별 관련 실과가 주도적으로 참여해 실무 중심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 마련했다는데 의의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그러나 일부 시책은 여건이나 제도, 예산 확보 등이 현실에 맞지 않아 수정·보완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신동헌 실장은 “경제위기 발생 시 실제 작동할 수 있는 매뉴얼이 되기 위해서는 각 실·과 실무 담당 팀장들의 주도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라며 “대응 시책별 주관 부서를 중심으로 협업체계를 공고히 해 줄 것”을 당부했다.

도는 이번에 마련한 매뉴얼을 기반으로 분야별 대응 시책을 검토·보완해 연말까지 완성본을 마련하고, 내년에는 완성 매뉴얼을 바탕으로 재난 대비 훈련에 준하는 가상 대응 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특급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