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우리 국민에게는 환하게 웃는 웃음이 필요하다. 시절이 시절이니만큼 국민들 얼굴에 미소가 사라지고 그만큼 여유로운 생활이 되지 않으니 모두가 불안해하고, 초조해 한다.나름 생계가 막막해지고, 사업이 앞이 안 보일만큼 어렵고, 나라 안팎의 사정 역시 별스런 희망이나, 용기 있는 지혜로 “여러분 걱정하지 마십시오” 하고 나서는 출격 장부도 보이지 않는다.삼국유사에 보면 통일신라기에 경흥국사가 공주에 살았다. 원효대사 다음 갈 정도로 다양한 저술을 하신 분이지만, 남아 있는 서적은 별로 없다.스님은 워낙 뛰어 난 인재이다 보니 왕이
왜 우리는 “부처, 부처” 노래를 하며 자기 자신이 청정부처인줄 모를까. 왜 우리는 관세음보살 염불은 하며 자기가 관세음인줄 모를까.왜 우리는 문수 보현보살이 우리가 아닌 다른 이라 알고 있을까. 왜 우리는 가섭 아난 목련등이 3000 년 전 사람이라 생각할까.왜 우리는 영산회상이 인도에만 있다고 생각하는 것일까. 왜 우리는 극락과 지옥이 죽어서만 가는 곳이라 여길까. 왜 우리는 우리 자신이 세상에 최고의 존재임을 잊고 살면서 남의 말과 가르침에는 의존할까.왜 우리는 자기 자신이 이 우주에서 최고로 존엄하고 절대평등 한 귀중한 존재
나는 부부간의 일은 잘 모르지만, 이런 것 같다. 어떤 여자는 부족한 듯 한 남자와 살아도 늘 웃고 재미나게 살고, 어떤 여자는 세상 잘난 사람과 살면서도 늘 불만투성이다.반대로 남자도 그렇다. 즐겁고 불행함은 상대적이라 스스로 제 마음을 감사의 코드로 바꾸어 꽂지 못하면 평생 후회할 일만 생긴다.“내게는 늘 과분한 당신”하며 감사하는 남자나 여자는 행복이 넘쳐난다. 반대로 늘 지적질하고, 핀잔과 지청구만 하는 남자나 여자는 일마다 장애가 생겨난다.이것은 부부만의 일이 아니고, 부모와 자식 간에도 마찬가지다. 유산 하나 못 물려 줘
마음이 먼저 가고 몸은 뒤를 따라 간다. 마치 수레가 소를 뒤따르듯하여 몸을 다스리려면 마음을 먼저 제어하라. 마음이 제어되면, 몸도 자연히 변화된다.참선하는 수좌에게 기와를 갈아 거울 만든다는 스승에게 제자가 물었다. “스님, 기와를 갈아 거울이 됩니까?”“기와를 갈아도 거울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아는 수좌가 어찌 좌선만 고집하고, 마음을 제어하지 않는가? 몸은 기와와 같고, 마음은 거울과도 같으니 마음을 닦으시게나.마음이 부처처럼 지혜가 발현하고, 자비심이 충만해 지면 몸은 자연히 유연 건강해지고, 세포 하나하나가 변화하여 부처
손에 뭘 집으려면 손을 펼쳐야 한다. 손으로 뭘 가지려 하면 손에 이미 든 무언가를 놓아야 한다. 손에 뭘 들거나 집고 있으면서 그 손에 다른 것을 집거나 가질 수 없다.어떤 사람 셋이서 여행을 시작했다. 무엇이든 귀중한 것을 보면 그것을 먼저 갖고 알려 주기로.세 사람은 오래지 않아 철로 된 보배를 얻고 기뻐하며 그 주인이 되었다. 세 사람은 거기 만족하고 다시 길을 떠났는데 중간에 은으로 만든 보물을 발견하였다.한사람은 손에 든 철제품을 내려놓기 아까워 그냥 가고 두 사람은 철제품을 내려놓고 은제품을 손에 넣었다.다시 길을 가다
홀로는 그 무엇도 존재할 수 없으니상대가 있고서야 비로소 내가 드러나는 것이것이 연기법이 아니고 무엇이랴.‘나’라는 존재도부모가 있은 연후에 내가 있고내가 있은 연후에 부모가 계시며형이나 동생이 있어야 형제요홀로 있을 때는 형제라는 말이 없으니서로 상대를 말미암아 내가 존재한다는 가르침이 그것이다.세상이라고 하는 큰 덩어리도나라고 하는 것이 있은 연후에 세상이요나라고 하는 존재 역시 세상이라는 존재 없이나홀로 존재할 수 없는 것이니크게 보면 내가 곧 세상이요 세상이 곧 나이다.늘 쓰는 말도 그렇다.말이 한글자와 음만 놓고 보면도무지
초대장이 왔습니다. 무령왕 대제에 초대한다는 내용입니다. 음력으로 5월 7일에 돌아갔으니 그 날을 맞춰 1496주기 제사를 모시는 것입니다.장소는 무령왕릉과 송산리 고분군 근처에 2년여 전에 새로 지은 사당인 숭덕전입니다. 추모 제례에는 몇 번 다녀온 터이고, 백제문화제 오왕추모제를 치르는 곳이기에 대부분 공주 사람들에게는 잘 알려져 있는데, 나는 지금도 이해가 덜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처음 사당을 짓고는 백제 시조인 온조왕과 문주 삼근 동성 무령왕까지 5왕을 모시더니 지난해는 온조를 내리고, 성왕을 더하여 5왕추모제를 지내는 것으
종교인도 소득이 있으니 세금을 내라는 법이 통과되어 올해부터 세무신고를 하라 한다. 그 법을 제정하기까지의 설왕설래 속에 종교인이라고 하는 이들이 싸잡아서 탈세범 내지는 조세회피범, 파렴치한이 되었다.엄청난 비난 아래 마치 종교인들이 세상의 기생충인양 이 정부가 욕을 먹이더니 일 년도 안 된 법을 금새 고친다 한다. 뭔 퇴직금에 대한 세금을 경감하겠다나. 그런 뉴스가 나오고 나니 다시 한 번 종교인들을 향한 차마 듣기 어려운 욕이 다시 시작되었다.내가 보기에 이 정부는 종교무용론자들에 의해 종교인들의 위상을 최하 수준으로 떨어 뜨려
지금 세상은 가짜뉴스가 많다 보니 뉴스를 접하는 사람들은 무엇이 진짜고, 무엇이 가짜인지 변별력을 잃고 있다.교묘하게 짜깁기하여 만든 진짜같은 가짜들에 속지 말 일이다. 그런데 개인이 속지 않으려 하면 그들은 속지 않으려는 심리를 먼저 알아 가짜 뉴스들을 만드는데 있어서 상상하기 어렵게 널뛰기를 하고 있으니 문제다.지금 이 정부 들어서서 이런 뉴스를 가장 잘 이용하는 집단이 바로 정부이고, 그 중에 교육부다.나는 절 마당 한편에 건물을 짓고, 30여 년 째 유치원을 운영해 오고 있다. 그저 부처님 그늘 아래서 천진한 아가들에게 어릴
왜 우리는남이 쓴 글의 오자는 잘 보이고내가 쓴 글의 오자는 안 보일까왜남의 허물은 잘 보이고내 허물은 보지 못하는 것일까왜남이 잘하는 모습은 안 보이고내 잘하는 모습만 보이는걸까왜남들하고는 친절한데유독 가족에게는 친절이 숨을까왜눈 앞에 펼쳐진 진리는 보지 못하고서책에서만 진리를 찾을까왜남이 준 밥은 맛 있어 보이고내 가족이 만든 집 밥은 심드렁할까왜입으로는 평화 행복 말하면서평화와 행복을 실천하지 않을까왜거짓말은 그럴 듯 하게 들리고참말로 하는 말은 귀에 안 들어 올까왜학교 공부엔 그토록 열중하면서진리를 찾는 일은 등한히 할까왜우
우금고개 동학혁명 전적지가 분을 바른 듯 이렇게 달라졌습니다.지난겨울부터 봄까지 공사를 하는 듯 하더니 오늘 올라 가 보니 이렇게 새 단장을 하고 맞이합니다.우선 달라 진 것은 마당 전면에 시멘트 옹벽을 잘 생긴 석축으로 교체하였고, 동학혁명기념탑이라고 적힌 탑신에 붉은 색 판 타일이 깨졌던 것을 떼 낸 뒤 화강암으로 말끔하게 단장하고,탑신을 꼼꼼하게 닦아 냈습니다.탑신 아래에 붙어 있는 한자로 된 비문을 한글로 적어 내가 수년 전 우금티 영산재에 세워 놓았던바 시간이 지나면서 우그러지고 손상이 되었더니 이제는 멋스럽게 안내판을 2
공주는 최근 획기적인 발굴 사업이 연달아 일어났다.두 가지는 발굴 조사를 위한 것이고, 한 가지는 건축을 하려다가 나타난 발굴 조사로, 모두가 고대 백제와 그 이전의 역사를 말한다.공산 아래 농기구상들이 있던 자리를 정비하는 과정에서 무언가 나왔다 뉴스가 있었고, 또 하나는 웅진동에서 백제시대 전축분이 발굴되었다는 소식이 그것이다.나머지 하나는 공주시 반죽동에 고도 가꾸기 사업에 동참하여 한옥을 짓고자 신청한 자리에서 백제 대통사의 유물들이 이만여점 이상 쏟아져 나왔다.전축분의 경우 가루베지온이 이미 발굴하고, 덮었던 미완의 릉이
대통사지에서 발굴되어 나온 2만여장의 기와 후속처리에 대한 의견이 있습니다.문화재청등 관계기관에서는 기와가 발굴된 현장을 건축을 하지 않고 일단 보존하는 것으로 결론지었다고 합니다.처음에는 발굴된 기와를 대통사지로 옮겨 보존하는 가 했는데, 요즘 보니 기와를 발굴 현장에다가 되묻는 방식을 선택한 듯 보입니다.특별히 중요한 수백장의 기와는 모처의 수장고로 들어가고, 나머지 기와는 원래 발굴된 장소에 되묻어 두는 방식으로 훗날 추가 발굴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 같습니다.제 의견은 이렇습니다. 어렵게 발굴하여 찾아 낸 그 많은 양의 기와
옛부터 공주를 일러 충절의 고장이라 한다. 그 충절의 표상 한 가운데는 절재 김종서가 있다. 김종서는 공주 의당 사람이다.세종대부터 단종과 수양에 이르는 기간 동안 나라를 위하여 충심을 다한 사람이다. 교과서에서 우리는 육진을 개척하는데 혁혁한 전공을 세운 분이라 배웠다.그는 성품이 담대하고 급하였으며 용맹함 또한 당할 자가 별로 없었다 한다. 문종이 어린 단종을 보필하도록 부탁한 고명 대신 가운데 하나로 세조가 계유정란을 일으키면서 제거된 삼정승 즉 영의정 황보인 좌의정 김종서 우의정 정분 등 삼정승 가운데 한분이다.그런 김종서를
내 머리는 비었어도다른 이의 머리를 빌리면 된다 하고전문적인 식견 하나 없어하는 일마다 망하게 하고명명백백 금방 드러 날 일을아니다 거짓이다 변명만 해대며제 가정도 지키지 못한 자가국가를 지키겠다고 나서고해외 투자 한다면서천문학적 손실 내고 제 배 채우며제 아내도 사랑하지 못한 자가백성을 사랑한다고 소리치고제 일신상 문제도 해결 못하며국가대사를 해결하겠다고 떠들며빚더미에 올랐다고 하는 자가나라 경제를 살리겠다고 나서고좋은 벗 하나 만들지 못한 자가어머니 아버님 형님 동생 부르며자식 하나 건사하지 못한 자가국민 교육을 책임지겠다고 하
공주 4혈사지 가운데 북혈사지만이 아직 그 실체를 드러내 놓고 있지 못한 가운데 비암사 뒷편 운주산 정상부에 동굴이 있다 하여 찾다가 못 찾고 돌아 온 적이 있습니다.지난번 생생 문화 체험 프로그램에서는 북가섭암 석굴을 순례하며 석굴법당의 가능성을 점 쳐 보았습니다.이외에도 석장리동에 가면 구절골로 알려 진 산마을이 있는데, 장군산에 베틀굴로 알려진 두개의 동굴이 있고, 절터가 있는 까닭에 그곳도 후보 가운데 하나입니다.그러던 차에 ‘납가섭암’이 ‘북혈사’라는 주장이 누군가로부터 들려 와서 일차 답사를 다녀왔습니다.안내 없이는 찾기
공주시 이인면에 ‘만수리’라는 동네가 있습니다. 이 동네 흙이나, 차돌맹이는 대부분 빛깔이 붉은데, 거기에는 이러한 사연이 전한다 합니다.백제시대에 늙으신 아버지와 함께 사는 어린 처자가 하나 있었습니다. 찢어지게 가난했던 시절인지라 그 아비는 짚신을 삼아 팔아 근근이 두 부녀의 목숨을 연명합니다.하지만 그것도 오래 가지 못하여 눈이 어두워지고 기력이 쇠하니 어린 딸이 나서서 동네 빨래며 농사를 돕고 한줌 곡식을 얻어다 아버지를 봉양합니다.아비를 위한 마음이 얼마나 간절하던지 동네서는 효녀로 알려지고, 예쁨을 받는데 그만 늙은 아버
그대여삭막한?시대에꽃?한송이?들고길을?떠나자눈길?마주치는?사람마다미소를?지어보내자꽃의?향기와?함께미소라는?선물?받은?이마음에?연꽃?한송이피어날?것?아닌가강을?만나면강을?건너며?꽃을?심고들을?만나면들을?거닐며?꽃을?심자산을?만나면산을?넘으며?꽃을?피우자우리는?누구나?꽃?한송이지니고?피어?난?사람들그?아름다운?얼굴의?꽃을시들게?하지?말자환하게?피어?난?채로오랜동안?모두의사랑받는?얼굴이?되자온?누리가?한송이?꽃인?것을꽃중에?꽃으로?피어나게?하자?2그대여우리?함께?길을?떠나자.둘이고?셋이고인연이?되면?좋
부처님께서 왐사의 꼬삼비에 계실 때 말씀하셨다."왕이 자신을 위기에 빠져들게 하는 일곱 가지 행동이 있다.첫째 여색에 빠져 행실이 바르지 못함이요,둘째 술을 즉겨 국사를 돌보지 못함이요,셋째 장기와 바둑에 빠져 예절을 닦지 않음이요,넷째 사냥을 즐겨 인자한 마음이 없음이요,다섯째 말을 함부로 하여 부드럽지 못함이요,여섯째 부역을 시키고 벌을 주되 법도가 없음이요,일곱째 도리에 어긋나게 백성의 재산을 빼앗음이다.왕에게 이와 같은일곱 가지의 나쁜 버릇이 있으면왕 자신을 위기에 빠뜨리고 말 것이다.또한 나라를 기울게 하는 세 가지 일이 있다.첫째 삿(邪)되고 아첨하는 사람을 가까이 하는 것이요,둘째 지혜로운 이를 멀리하고 충언을 듣지 않음이요,셋째 전쟁을 좋아
네 놈(년)은 세상에 살 때네명의 부인(서방)과 살았다지?그래 재미가 좋았느냐?예 염라대왕님이번에 저승 구경 오면서어찌하여 네명의 부인과 안 오고저 허름한 여인과 왔느냐예 대왕님제일 아끼던 넷째는 쌩둥맞게 돌아 서고다음 아끼던 셋째 역시 아는 체조차 안하고둘째 부인은 문밖까지만 따라 나오더니들어 가서 뭘 하는지 야단스럽습니다.그럼 같이 온 처자는 첫째더냐예 대왕님있는 지 없는 지돌아봐 주지 않던 여인인데끝까지 나를 따르겠다고 하여저승길 험한 곳에 동무하였지요인간 세상의 정리가 어찌 그렇게 무정하더냐.예 대왕님 같이 가겠느냐 물으며 보니넷째는 제가 틈틈이 보약도 먹이고 좋은 옷 가방 신발 화장품도 사주며제일 아껴 주었건만 나 죽